▲ 27일 한국의 사드 결정과 관련, 한국을 벌하는 것 밖에는 중국은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내용의 환구시보 사평. (출처: 환구시보 홈페이지 캡처)

[천지일보=이솜 기자] 롯데가 사드 부지를 제공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중국 언론들이 일제히 이를 비난하며 단교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28일 중국의 전략 안보 이익을 함부로 침해하는 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인민일보는 “한국 정부는 다른 국가의 이익을 무시하고 자국 안보만 영위하는 것이 한반도의 긴장된 정세를 격화할 뿐 아니라 동북아의 새로운 군비 경쟁을 초래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한국이 사드 배치에 동의해 한국 자신을 한반도의 화약통으로 만들었고 사드가 가져온 것은 안전이 아니라 불안과 우려”라고 비난했다.

인민일보의 소셜미디어 매체인 ‘협객도’도 ‘사드 배치하면 한중 준단교 가능성 배제 못 해’라는 제목으로 “향후 중국의 한반도 정책을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외교적 목적을 이루지 못할 경우에는 북한에는 경제 및 문화적 수단으로 많이 압박하는 동시에 한국에는 정치 및 군사적 수단으로 압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한국이 정말 사드를 배치하면 한중 관계는 단교에 준하는 가능성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차기 한국 정부는 현재의 한중 관계를 다시 회복하려 해도 사드 문제는 넘어갈 수 없는 고비로 한국이 적당히 이 고비를 넘기려는 것에 대해 중국은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영 CCTV도 이번 조치가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 같은 결정을 내린 롯데를 환영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인민일보의 중문판인 환구시보는 논평에서 “롯데를 공격해 한국을 벌하는 것 밖에는 중국이 할 수 있는 다른 선택이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환구시보는 한국산 상품에 대해서 보이콧할 준비를 하자며 불매운동을 부추기는 기사를 보도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