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외교청서 영유권 주장에 강한 유감 표명

(서울=연합뉴스) 청와대는 6일 일본 외무성이 올해 외교청서에 독도를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되풀이한 것과 관련, "억지 주장"이라며 강한 유감의 뜻을 밝혔다.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매우 실망스러운 일"이라며 "영토에 관한 문제는 우리가 절대로 양보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일본이 잘못된 역사관에 근거해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은 한일관계는 물론 일본 장래에도 좋지 않을 것"이라며 "이와 관련한 실무적 대응은 외교통상부에서 적절히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이명박 대통령 취임 이후 우리 정부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강조하며 이른바 `조용한 외교' 기조를 보여온 것과는 비교되는 것으로, 올해 한일 강제병합 100년을 맞아 일본의 변함없는 `독도 야욕'에 강경 대응한다는 방침을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도 지난 2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와의 조찬 회동에서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 강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정 대표의 건의에 대해 "적극 검토하고 협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박 대변인은 정부가 삼호드림호를 납치한 소말리아 해적을 잡기 위해 청해부대 소속 구축함 `충무공 이순신함'을 급파한 것에 언급, "우리 정부는 우리 국민이 위험한 상황에 처한 경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