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독일에서 열리는 G20 외교장관회의와 뮌헨안보회의 참석을 위해 15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인권이사회·군축회의 참석
北 인권침해·미사일 쟁점화
VX 사용 “국제사회, 규탄”
테러지원국 재지정 요구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26일 유엔 인권이사회 등 국제무대에서 북한의 김정남 암살 사건 공론화를 위한 외교 행보에 나섰다.

이날 외교부에 따르면 윤 장관은 ‘제34차 유엔 인권이사회’ ‘제네바 군축회의(CD: Conference on Disarmament)’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이날부터 28일까지 이틀간 스위스 제네바를 방문해 Zeid 유엔 인권최고대표 등과 면담할 예정이다. 이번 방문을 계기로 김정남 피살 사건 등 북한의 인권 침해 문제와 핵·미사일 도발 등을 집중 쟁점화하겠다는 구상이다.

각국 대통령과 장관급 등 약 100여명의 고위인사가 참석하는 이번 고위급회기에서 윤 장관은 인권이사회 기조연설을 통해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해서는 인권이사회 등 국제사회의 논의들을 현장에서 이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오늘날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이 심각한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우리 정부의 강한 우려를 표명할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출국에 앞서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정남 피살 사건에 대해 문제 제기하겠다는 생각을 밝혔다. 그는 “국제사회와 함께 여론을 규합하고 공조를 취하고자 회의에 참가하게 됐다”며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말레이시아에서의 김정남 피살 사건은 국제 평화와 관련된 규범과 국제 인권 규범에 대한 심각한 침해 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정남 피살 사건에 국제법상 금지된 화학무기인 VX 가스가 사용된 점을 거론하고 “반인륜적이고, 반인권적 행위로 국제사회가 크게 규탄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런 점을 인권이사회와 군축회의에서 조목조목 따지면서 이 문제에 대한 여론을 조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번 인권이사회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의 첫 번째 보고서가 제출됐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3월 13일 유엔 회원국과 보고관의 상호 대화가 진행될 예정이다. 3월 23일과 24일 중엔 북한인권 결의가 채택된다.

윤 장관은 유일한 다자 군축협상기구인 제네바 군축회의 고위급회기에 참석해 북한이 핵능력 고도화를 가속하는 상황에서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북 공조를 강조하는 한편, 국제 핵군축·비확산 체제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또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할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