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 호칭 새 제도 시행
임원인사, 특검 이후 3월 예상
미전실 해체도 순서 밟을 듯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삼성이 부장급 이하 직원의 승진 인사 등 업무 정상화를 위한 수순을 밟아간다. 부장급 이상의 임원 인사는 3월 중 단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삼성그룹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28일 직원 승진 인사를 단행한다. 기존 7단계였던 직급은 4단계로 단순화하는 새 인사제도도 도입된다.

삼성의 이번 새 인사제도는 고졸 출신의 사원1, 전문대졸 사원2, 대졸 사원3, 대리, 과장, 차장, 부장 등 7단계의 직급이 사라지고, 대신 개인의 직무역량 발전 정도에 따라 ‘커리어 레벨(CL) 1∼4 체제가 도입된다. 이는 수직적 직급 체계에서 수평적 체계로 전환한 것이다.

호칭도 달라진다. 기존 부장·차장·과장·대리 등의 전통적인 직급명 대신 ‘○○○님’이라고 부르게 된다. 부서에 따라 ‘프로’ ‘선·후배님’ 등의 호칭도 사용된다. 다만 팀장·그룹장·파트장·임원은 직책으로 불릴 전망이다.

부장급 직원의 임원 승진 인사는 향후 사장단·임원 인사와 함께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사장단 인사는 다음 달로 예상되는 미래전략실 해체 이후에나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삼성그룹의 상반기 공채 일정도 조만간 발표될 예정이다. 삼성은 매년 1만명 이상의 신입·경력사원을 채용해왔다.

◆특검 종료 후 ‘미전실 해체’… 합병 관련 주주 보상안도 마련

삼성은 직원 인사에 이어 경영 정상화 수순으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활동이 종료되는 오는 28일 이후 미래전략실(미전실)을 해체할 전망이다.

이는 작년 12월 ‘최순실 게이트’ 관련 국회 국정조사 때,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청문회 자리에서 약속한 사항이었다. 업계에서는 해체시기를 3월로 예상하고 있다.

미전실 해체 때는 최지성 실장(부회장)과 장충기 차장(사장)이 이번 ‘최순실 게이트’ 관련 책임을 지고 동반 퇴진할 것으로 관측된다.

미전실은 그동안 삼성 그룹 전반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해체 이후는 계열사별 자율경영 체제에 돌입할 전망이다. 삼성은 이를 위해 이사회 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삼성과 업계에 따르면, 미전실은 계열사 간의 업무조정과 경영진단, 채용, 인수합병(M&A) 등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들은 해체 수순을 밟은 뒤부터는 삼성전자와 생명·물산 등 3대 주력 계열사로 분산·이전 될 것으로 보인다.

그룹 전체에 해당하는 주요 사항에 대해서는 계열사 CEO(최고경영자) 회의 등을 통해서 결정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삼성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으로 인한 국민연금과 소액주주의 손실이 발생했다는 주장들에 대해 사회공헌 차원의 보상책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 2008년 이건희 회장 차명계좌의 실명 전환 후 세금을 납부하고 남은 1조원을 사회에 환원하는 사안에 대해서도 내달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 삼성전자 서초사옥 정문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