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검 사무실 앞에서 노동자와 청년들이 ‘박근혜-재벌총수 구속 촉구 대행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헌재 심판 결정 기다리며 ‘최후 변론’ 출석 고민
국민대통합 내세워 취임… 4년 만에 탄핵 위기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로 취임 4주년을 맞았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결정을 기다리는 쓸쓸한 상황에서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따른 국회의 탄핵소추안 의결로 직무가 정지된 박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조용하게 4주년을 보내고 있다. 박 대통령은 오는 27일 탄핵 심판 최종 변론을 앞두고 변호인단과 함께 출석 여부를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이 취임 4주년에 직접 헌재에 출석해 자신의 혐의를 명확하게 소명하면 지지층 결집과 함께 반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분석과 탄핵 심판대에 서서 자신의 혐의에 대해 헌법 재판관과 국회의 탄핵소추위원들로부터 질문 공세를 받는 것 자체가 부담이라는 우려 사이에서 저울질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2년 18대 대선에서 당선된 박 대통령은 국민대통합을 내세워 2013년 2월 25일 취임했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지면서 탄핵 위기에 몰린 상태다. 그의 슬로건이었던 국민대통합이 무색하게 대한민국의 분열상도 극에 달한 상황이다.

이날 서울 등 도심에선 탄핵 찬반집회가 올해 최대 규모로 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촛불집회를 주최하는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과 태극기 집회를 주최하는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는 박 대통령의 탄핵 결정 시기가 임박함에 따라 각각 총동원령을 내리는 등 총력전에 나섰다. 

취임 4주년을 앞두고는 여야 정치권 일각에서 하야설이 제기되는 등 어수선한 상황을 맞기도 했다. 헌재의 탄핵 결과에 따른 후유증을 고려해 탄핵 심판 전에 박 대통령이 자진 사퇴하는 정치적 해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에 박 대통령 측은 하야설을 일축하고 최종 변론 준비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헌재에서 탄핵이 인용될 경우 박 대통령은 탄핵으로 임기 중 물러나는 첫번째 대통령이란 불명예를 안을 수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