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4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허창수 회장, 박영주 회장, 김윤 회장, 이웅열 회장을 비롯한 회원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제56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제36대 전경련회장에 허창수 GS회장을 추대키로 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웅열 코오롱 회장, 박영주 이건산업 회장, 허창수 전경련 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제공: 전경련)

결국 인물난에 새 회장 못 구해
허 회장 “환골탈태해 거듭날 것”
신임 상근부회장에 권태신 원장

유착근절 등 3대혁신방향 제시
탈퇴로 구멍난 회비 충당 난망
경실련 “쇄신 꼼수… 해체해야”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구인난 끝에 결국 새 회장 선임에 실패했다. 다만, 현 전경련 회장인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유임됐다.

전경련은 24일 정기총회에서 허창수 현 전경련 회장을 추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물러난 이승철 상근 부회장 후임에는 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장을 선임했다. 당초 3연임을 끝으로 회장직을 내려놓겠다던 허창수 회장은 전경련 회장단과 원로들의 권유로 고심 끝에 회장직을 수락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이날 “회장단은 차기 회장 추대를 위해 회장단과 명예회장 등 재계원로들이 여러 차례 논의를 했다”며 “다른 어떤 분보다 전경련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사태를 가장 잘 수습할 수 있는 분이 허 회장이라고 의견이 모아졌고, 허 회장은 고심 끝에 수락했다”고 전했다.

결국 허 회장은 이번에도 후임자를 구하지 못해 타의에 의해 4연임을 하게 된 셈이다. 전경련은 2000년대 들어 총수들이 회장직을 모두 고사해 매번 구인난을 겪었다.

특히 전경련이 미르·K스포츠재단 등에 대기업으로부터 수백억원을 후원하도록 모금을 주도한 것이 밝혀지면서 차기 회장 선임에 더 큰 어려움을 겪었다. 삼성과 현대차 등 4대 그룹은 잇따라 전경련을 탈퇴했고,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돼 위상이 추락한 전경련의 수장 자리를 맡겠다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당초 전경련은 차기 회장 후보를 10대 그룹 회장 가운데서 찾았지만 나서는 이가 전무했다. 이후 한덕수 전 국무총리,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등 거물급 관료 출신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이들도 모두 고사했다.

또한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유력한 차기 후보로 거론됐다. 손 회장은 2005~2013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맡아 경제단체를 이끈 적 있어 기대를 모았으나 끝내 고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제 남은 것은 허 회장이 전경련 쇄신을 위해 어떠한 리더십을 보여주느냐에 관심이 쏠린다. 허 회장은 취임일성으로 전경련의 쇄신을 내세웠다.

허창수 회장은 취임사에서 “전경련이 여러 가지로 회원 여러분과 국민들에게 걱정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면서 “앞으로 환골탈태해 완전히 새로운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허창수 회장은 정경유착 근절, 전경련 투명성 강화, 씽크탱크 기능 강화 등 3대혁신방향을 제시했다. 전경련 혁신위원회도 윤곽을 드러냈다. 허 회장을 위원장으로 박영주 이건산업 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이웅열 코오롱 회장 등 내부인사 3인과 외부인사 3인으로 구성된다.

일단 혁신안은 3월까지 마련하겠다는 게 전경련의 입장이다. 권태신 상근부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혁신안은 혁신위원회에서 진행할 문제지만 최대한 빠른 시일에 가능한 3월 안에 나와야할 것으로 건의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허창수 회장은 이날 4대 그룹 탈퇴로 80% 가까운 회비 공백이 생긴 재원 확보 마련 방안 등에 대해선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탈퇴한 삼성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이 내는 연간 회비는 2015년 기준 전체 전경련 회비 수입 492억원 가운데 77%가량인 378억원에 달한다.

한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이날 “이번 최순실 사태에 책임이 있는 허창수 회장이 다시 회장에 유임됐고 사퇴 약속도 지키지 않았다”면서 “국민은 이제 전경련이 어떠한 쇄신책을 제시해도 믿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이어 “전경련은 정경유착을 통해 재벌규제 완화와 부패를 일삼으면서 문제가 생길 때마다 사과와 쇄신 약속을 반복했다”면서 “다시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자발적으로 해체하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