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의 대선후보 심상정 상임대표가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관련 헌법 개정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참혹한 노동 현실… 빼앗긴 노동이란 말부터 되찾아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정의당의 대선후보 심상정 상임대표가 24일 “‘노동이 있는 헌법’ 개정으로 노동존중 사회를 열겠다”라며 노동존중 정책을 발표했다.

이날 심 대표는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민주화 이후 모든 대통령의 말에는 노동이 없었다. 간혹 나오더라도 큰 의미가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의 경우 800여 단어로 구성된 취임사에 노동이라는 단어는 단 한 번도 등장하지 않았다”며 “그 이후에 딱 한 번 2015년 노사정위원회가 합의를 발표했을 때뿐”이라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노동 존중 사회를 위해 ▲노동 존중 헌법 ▲정규교과과정에 노동인권 교육 포함 ▲노동 관련 기념일 및 법령 명칭 정상화 등 3가지 공약을 제시했다.

그는 대선 후보출마 선언을 하면서 노동이 있는 민주주의를 천명한 만큼 노동을 내버려 두고는 양극화·불평등 해소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시간 노비노동, 비정규 반값노동, 미래 없는 청년 노동 등 참혹한 우리의 노동 현실을 과감히 바꾸려면 말부터 바꿔야 한다”면서 “빼앗긴 노동과 노동자라는 말을 되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헌법 전문에 노동과 평등의 가치를 담고, 헌법 조문 전체에서 근로라는 용어를 노동으로 바꿔야 한다”며 “노동권을 다루는 헌법 제32, 33조 등은 노동자의 사회·경제적 지위향상이 헌법적 가치임을 분명히 하고, 여성노동과 노동3권은 변화된 시대상과 국제노동기준에 부합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