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청.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 경기=강은주 기자] 경기도가 오는 28일에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에 대해 지역주민, 전문가 등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주민 공청회를 한다고 23일 밝혔다.

변경안은 의정부, 파주, 동두천, 양주, 포천, 화성, 고양, 이천, 양평, 가평, 연천 등 12개 시군의 반환 미군기지 개발과 주변지역의 지원을 위해 내년부터 2027년까지의 개발 방향을 담았다. 신규사업 100건을 포함해 총 213건의 사업들이 조정·변경될 전망이다.

특히 2008년부터 2017년까지의 기존 계획이 주로 반환 공여지개발과 주변지역 도로사업 위주였으나 변경안은 주변지역 사업을 도로·교통, 관광·인프라, 문화·복지 사업 등으로 확대했다.

도 균형발전담당관은 “공청회에서 논의된 사항과 의견들은 검토해 발전종합계획에 반영하고 이후 행정자치부에 승인을 요청할 계획으로 관계부처 예산협의 등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라며 “반환기지 개발 사업 촉진과 민자 유치 등에 유리한 투자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안 발의 등 제도 개선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북부지역은 지난 60여년간 미군주둔과 반환된 기지의 미개발로 인해 세수손실, 도시개발 지연 등 경제적 피해와 환경오염, 소음공해, 교통체증, 도시 이미지(군사도시) 훼손 등 정신적 피해를 계속해서 겪고 있어 해당 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경기도내 공여구역 면적은 총 211k㎡로 전국 면적의 87%를 차지하고 있으며 반환대상 중 활용이 가능한 22개소 중 16개소만 반환되었고 6개소는 현재까지도 미반환 상태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