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 정문 앞에서 지난 15일 현대중공업 노조와 금속노조가 공동집회를 열고 회사의 사업분할 방침을 포함한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사업 분할 철회·임단협 타결 촉구
사측 “주총서 사업 분할 안건 의결”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현대중공업 노조가 23년 만에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노조는 사업 분할 구조조정 반대와 2016년 임단협 타결을 촉구하며 23일 오전 8시부터 전체 조합원이 8시간 전면 파업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노조의 전체 조합원 수는 1만 5000명이다. 이들은 24일과 임시주주총회가 열리는 오는 27일에도 전면파업할 방침이다.

특히 사측이 주총에서 사업 분할 안건을 의결하겠다고 예고해 노사 양측 갈등이 고조되면서 주총장에서의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노조가 주총장을 봉쇄한다는 입장을 밝히자 사측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는 분위기다.

노조의 파업은 지난해 5월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 상견례 이후 19번째이며 전면파업 지침은 1995년 이후 처음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2014년부터 강성 노선의 집행부가 들어서면서 4년 연속 파업하고 있다. 이번에 노조가 전면파업에 들어간 결정적 계기는 전날 사측이 발표한 그룹 지배구조 개편 소식이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4월 1일을 분할 기일로 전기전자·건설장비·로봇투자 사업부문을 각각 분할해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현대건설기계, 현대로보틱스 등 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공시했다. 조선·해양·엔진 사업을 영위하는 현대중공업은 존속하는 방식이다.

사측은 “현재 구조에서는 모든 투자가 매출 비중이 큰 조선·해양 위주로 이뤄지고 비조선은 소외될 수밖에 없다”며 “분할하면 의사결정이 신속하게 이뤄지고 업무 배분의 효율성도 높아져 기업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노조는 “회사의 사업 분할 목적은 경영 세습과 노조 무력화이며 고용 불안과 복지 축소 등도 우려된다”고 반대했다. 사측은 최근까지 열린 임단협 교섭에서 올해 말까지 종업원 고용을 보장하는 대신 1년간 전 임직원이 기본금의 20%를 반납하자는 안을 제시했다.

또 고정연장수당 폐지에 따른 임금 조정 10만원과 호봉승급분 2만 3000원을 포함해 월평균 임금 12만 3000원 인상, 성과급 230% 지급,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화합 격려금 100%+150만원 지급 안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노조는 분사 철회와 기본급 인상을 고수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