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불교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혜용스님)가 22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AI로 살처분을 당한 닭과 오리, 소, 돼지 등에 대한 위령제를 봉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살처분 당한 동물들 위령제 봉행

[천지일보=차은경 기자]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가 조류독감(AI)과 구제역으로 살처분을 당한 닭과 오리, 소, 돼지 등 동물들에 대한 위령제를 봉행하고 황교안 총리에게 동물복지를 위한 근본적 개혁을 주문했다.

대한불교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혜용스님)는 22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살처분 당한 동물들에 대한 위령제를 봉행했다. 이날 조계종 사회노동위, 기독교환경운동연대와 동물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농장동물 살처분 방지 공동대책위원회’는 살처분에 대한 근본적 해결을 촉구하고, 황교안 총리에 면담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문에 따르면 2000년도 이후 조류독감과 구제역으로 우리나라에서 살처분을 당한 동물은 8118만 5252마리에 달한다. 그중 지난해 말 시작된 AI로 살처분된 조류의 비율은 전체의 40%인 3314만 마리다. 올해 초부터 시작된 구제역으로 살처분 된 소는 1425마리에 이른다.

단체는 살처분의 방식에 대해 “동물의 고통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법 규정을 어겼다. 매몰 전 안락사 규정은 지켜지지 않으며 이에 대한 관리 감독 또한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장에서는 닭들이 비전문가들에 의해 무자비하게 포대나 음식물쓰레기 처리 용기에 담겨 살처분 되고 있고, 소들은 사전 마취 없이 고통스러운 약물 주사로 죽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단체는 “우리는 살아있는 생명을 반복적으로 땅에 묻으면서도 그것이 당연한 것인 양 무사안일한 태도를 보여 온 정부에 지속적으로 항의하고 개선을 요구해왔다”며 “그러나 정부는 시민단체들의 요구에 대해 제대로 된 응답조차 하고 있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단체는 황교안 총리에게 지속 가능한 축산시스템을 구축하고, 백신 접종을 포함한 체계적인 방역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근본적인 정책 개선을 요구했다. 아울러 ▲‘감금틀 사육 폐지’ 및 ‘동물복지’ 확대 실시 ▲사육농가 ‘거리 제한제’ 도입 ▲생매장 살처분 중단 및 방법의 공개 ▲예방적 살처분 중단 및 ‘링(Ring)’ 백신의 사용 등을 촉구했다.

▲ 대한불교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혜용스님)가 22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AI로 살처분을 당한 닭과 오리, 소, 돼지 등에 대한 위령제를 봉행했다. 참석자들이 ‘살처분 당한 닭, 오리, 소, 돼지 영혼에게 참회와 추모의 마음 올립니다. 극락왕생을 진심으로 발원 드립니다’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