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8일 광물체험놀이터 부지에서 토양오염 정화작업을 하는 모습. (제공: 광명시)

광명동굴 개발시 오염토양 정화사업 병행
선광장 광물체험놀이터 토양 정화작업 추진
광해관리공단과 협약, 광명동굴 친환경 개발

[천지일보 광명=박정렬 기자] 경기도 광명시가 광명동굴을 관광테마파크로 개발하는 과정에서 폐광의 오염토양 정화사업을 통해 환경을 살리는 1석 2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광명시는 광명동굴을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동굴테마파크로 조성하기 위한 토양오염 정화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2015년 11월부터 2016년 3월까지 토양오염 정화사업의 1단계로 선광장 일원 2441㎡에 대한 토양오염 정화작업을 실시해 선광장 구조물 안의 광물 찌꺼기를 제거한 뒤 선광장 부지와 비탈면은 토양 안정화 처리 후 매립했다.

이어 2단계 사업으로 광물체험놀이터 일원 2700㎡의 오염토양을 파내서 야적장에 적치하는 공사를 3월 말까지 진행한다. 야적장에 쌓인 오염토를 세척해 매립하면 토양오염 정화사업은 모두 마무리된다.

광명시는 광명동굴의 본격적인 관광테마파크 조성을 앞둔 지난 2012년 4월 16일 한국광해관리공단과 ‘가학광산 동굴 복구 및 테마파크 조성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광명동굴의 친환경 개발과 한국형 광해방지모델 조성을 위한 토양오염 정화사업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2014년 8월에는 한국광해관리공단과 가학산 토양오염 정화사업 등에 관한 위·수탁 협약을 맺고, 가학산근린공원 토양오염 부지에 대한 토양 정화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해왔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광명동굴 개발은 폐광을 세계적인 관광지로 만들었다는 것뿐 아니라 40년 동안 방치됐던 토양오염을 정화해 환경을 살렸다는 데도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