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국회 의원회관 진행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일자리 창출 관련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시장이 살아나야 경제 활성화… 정부가 지원·유도”
최악 청년실업 대비 ‘5년간 한시적 고용보장 계획’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국민의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21일 “정부의 고용정책 기조를 먼저 일자리 질적 개선에 두겠다”며 일자리 창출 공약을 제시했다.

이날 안 전 대표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청년과 경력단절 여성이 새 직장을 갖기 어려운 이유가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하고 임금 격차가 너무 크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비정규직 양산 억제를 위한 정책으로 안전, 복지, 고용 등 공공부문 직무형 정규직제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시장이 살아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정부가 아무리 과감한 일자리 정책, 복지 정책을 펼치더라도 당면한 양극화와 고용 위기는 해결할 수 없다”면서도 “결국 기업 투자가 늘어나고 경제가 활성화되는 것이 기본이고 정부는 이를 지원하고 유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가 책임지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내겠다고는 하지 않겠다. 다만 정부가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것을 약속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안 전 대표는 청년 실업과 관련해 “최악의 청년 고용절벽을 해결하기 위해 모든 청년에게 5년간 한시적인 고용보장 계획을 실행하겠다”며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에게 대기업 임금의 80% 수준의 임금을 보장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현재 대졸 초임 기준으로 중소기업 초임을 대기업 초임의 80% 수준으로 맞추려면 1인당 연 600만원, 월 50만원 정도를 지급해야 한다”며 “청년 일자리를 50만개 정도로 추정할 경우 약 3조원의 재원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미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업이 있으므로 추가로 필요한 재원은 3조원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추후 청년들이 일자리를 갖지 못해 국가가 복지비용으로 지출해야 할 금액에 비하면 아주 적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안 전 대표는 5년간 한시적인 고용보장 계획을 발표한 배경으로 “청년 실업률이 2015년부터 계속해서 악화됐다. 작년 말 9.8%, 실제론 34%에 이를 것이고 앞으론 더 악화될 것”이라며 “향후 3~5년은 청년 실업이 최악의 상황이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