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천안함 참사’로 인해 6·2 지방선거 열기가 확연히 시들해졌다.

여야 각 정당들은 경선 일정을 잇달아 연기했고 지방선거 후보들은 공약발표와 출마선언 등을 연기한 상태다.

6·2 지방선거 최대의 정책 대결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되던 ‘무상급식’ 논란도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분위기다.

4월 임시국회에서는 천안함 원인 규명 진상조사단이 꾸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천안함 정국’은 장기화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때문에 여야는 천안함 침몰 사고를 예의주시하며 지방선거 행보 보폭 조절에 들어간 상태다.

지방선거와 관련된 이슈와 정책 공방, 대외 이벤트를 자제하며 일상적인 실무 준비에만 임하고 있다.

하지만 두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서 천안함 정국의 향배와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대책을 놓고 여야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한나라당 정병국 사무총장은 “지금은 선거를 신경 쓸 때가 아니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 실종자를 구조하고 원인을 규명해 국민적 의혹을 불식시켜야 한다”면서 “선거의 유불리를 따질 때가 아니다”고 밝혔다.

때문에 한나라당은 광역단체장 예비후보자에 대한 면접을 완료하는 등 공천 기준과 일정을 차분하게 정리하며 전략공천지 선정 작업도 분주하게 하고 있다.

민주당 역시 4일에 실시될 예정이던 경기도지사 경선을 연기하는 등 선거 관련 일정을 최소화하며 천안함 침몰 사고로 인한 국민적 정서를 고려했다.

다만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천안함 사고 자체가 결국 선거이슈”라며 “사고 원인이 무엇이든 ‘안보공백’이라는 점은 야당후보 사이의 유불리보다는 정부 여당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