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하는 권선택 대전시장.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뉴스천지)

‘청년키움 프로젝트’로 청년실업률 가장 낮아
‘트램’ 선도 도시로서 ‘대중교통중심도시’ 지향
엑스포 과학공원 재창조, 대전의 새 랜드마크
임기 내 공약실천 목표 94.7% 순조롭게 추진
충청권 공동발전 프로젝트 발굴, 대선 공약화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시가 민선6기 핵심 키워드인 ‘경청’과 ‘현장행정’을 더욱 강화하고 꼼꼼하게 준비해 시정의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청년 취·창업과 도시재생, 안전한 도시, 대중교통 혁신의 4대 역점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본지는 권선택 대전시장을 만나 최근 이 같은 사업의 진행상황과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 올해 대전시가 청년정책에 역점을 뒀는데,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는가.

대전시 청년인구가 42만 7000여명으로 전체 인구 28.1%다. 전국 특·광역시 가운데 세 번째로 젊은 도시이다. 대학교가 19개로 매년 3만여명의 졸업자를 배출하고 있어 일자리 창출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대전은 제조업이 약하고 서비스업 비중이 서울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아 청년실업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 대전시가 청년 대전의 ‘DNA’를 일깨워 일자리와 살자리, 설자리, 놀자리를 제공하는 ‘청년키움 프로젝트’를 추진한 결과, 청년실업률이 8.2%로 전국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청년고용률도 44.7%로 지방에서 가장 높았다.

대전시는 전국 최초로 청년인력관리센터를 설치해 맞춤형 직업훈련과 교육, 일자리 알선 굿잡 행복드림버스 운영을 통해 청년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청년취업패스 구상 단계로 3~4월 추경예산에 반영될 것으로 본다. 이는 청년이 교통비·교육비 등을 카드로 사용하는 것인데, 청년이 희망을 가지도록 시에서 지원하는 것이다. 고교창업에도 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 관사촌은 모두 10개동인데 2019년까지 모두 매입해 예술촌을 만들겠다. 청년관리센터는 취업교육을 통해 기업과 매칭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청년놀이터 공간으로 구도심 빈 건물을 이용해 다방과 같은 ‘청년 플라자’도 준비 중이다.

-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진행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대중교통중심도시를 지향하는 대전시 핵심사업으로 추진하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위해 지난 2년 반 동안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있다. 트램은 친환경적이고 건설비가 저렴하다. 수평적 승·하차가 가능해 장애인과 노인, 여성 등의 교통약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공감대를 얻고 있다. 최근 도시철도법이 국회에서 통과돼 사업에 탄력을 받고 있다. 또한 최근 국회에서 신형 노면전차(TRAM) 도입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열고 공감대를 형성했다. 대전시는 트램 선도도시로서 책임이 있는 만큼, 전국적 의제로 만들고 자치단체 간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 트램이 성공하는 날까지 시민 여러분도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

- 엑스포 과학공원 재창조사업 진행상황과 경제적 유발 효과는 어떠한가.

엑스포 과학공원 재창조사업은 2021년까지 약 1조 3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한다. 이를 통해 사이언스콤플렉스, 기초과학연구원, 첨단영상산업, 국제전시컨벤션, 엑스포 기념 존(Zone) 등 5개 존으로 개발한다. 과학, 비즈니스, 여가생활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복합공간으로 재구성할 계획이다. 대전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사이언스콤플렉스는 지하 4층, 지상 43층의 초고층 건물로 올해 상반기 착공해 2020년 준공할 예정이다. 국내 최대 영상제작단지인 ‘HD드라마타운’은 6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하고 있다. 엑스포재창조사업이 마무리되면 1일 8400명의 상시근로자와 연간 52억원의 지방세 수입, 5조 4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 옛 충남도 청사 감정평가 수수료 확보와 문화체육관광부의 활용방안 용역결과가 나온 데 따른 후속계획은 무엇인가.

대전시는 도 청사와 도경 청사를 ‘투트랙’ 방식으로 추진한다. 시민은 두 청사에 대해 문화공간과 상주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공공복합청사 유치를 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 청사는 문화, 예술, 과학이 어우러진 복합공간으로 조성하겠다. 도경 청사는 기재부 기금사업으로 정부통합청사를 건립해 국가기관을 유치하는 방안을 중앙정부와 협의 중이다. 특히 지난해 3월 개정·공포된 ‘도청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국유재산 특례내용을 반영하기 위한 후속조치 법안인 ‘국유재산특례제한법 일부 개정 법률안’이 통과됐다. 이에 따라 중앙정부가 충청남도, 경상북도의 이전 도청 청사와 부지를 소재지를 관할하는 광역 지방 자치단체에게 무상으로 양여하거나 장기 대부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앞으로 시민 의견과 문체부 연구용역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가기관 이전을 통한 원도심 활성화에 힘쓰겠다.

- 민선6기 시민에게 약속한 공약사업 추진 상황을 설명해 달라.

민선6기 시민과의 약속사업은 8대 분야, 95개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4조 2406억원이다. 이 중 임기 내 사업은 85개, 임기 후 사업은 10개 사업이다. 95개 사업 중 64건을 완료했고 26건은 정상적으로 추진 중이다. 진도율은 임기 내 목표 대비 94.7%로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으며,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88%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시민행복위원회, 대전사회복지기준선을 마련했고 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충청권광역철도 착공, 첨단산업단지 조성, 대전의료원 설립 등 26개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 중이다. 사업예산은 1조 4273억원을 확보했으며, 연차별 투자계획 대비 94.1% 확보로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세종시와의 상생방안은 무엇인가.

세종시로의 인구 유출이 지난해 11월 말까지 5만 1055명이고 세종시와 MOU를 체결한 기업은 모두 86곳이다. 지난해 6월 기점으로 전출인구가 감소 추세이나 세종시 주택 공급계획 등을 고려할 때 내년까지 유출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산단재생사업으로 기업유치와 과학벨트 등의 대형사업 추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구도 늘어나고 기업이탈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는 인구유출 억제와 유입촉진을 위해 행복주택 등 양질의 주택을 꾸준히 공급해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있다. 오는 2020년까지 10개 산업단지를 추가로 조성하고 기업유치 지원조례를 개정해 지역 내 이전투자기업에 대한 재정 지원으로 대전기업의 역외유출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와 충청권 광역지자체와 더불어 수도권 인구와 기업을 지역으로 유입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충청권 공동발전 프로젝트를 발굴해 주요 대선 후보자의 공약에 반영되도록 하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