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7일 오전 최고위원-탄핵소추위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황 대행 특검 연장 승인 거듭 촉구… “재량 아닌 법적 의무”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7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된 것에 대해 “특검의 중단 없는 수사로 이번 만큼은 우리 사회의 진전을 가로막는 정경유착 사실을 반드시 끊어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탄핵소추위원 연석회의에서 “법원이 뇌물공여 등 특검이 제시한 대부분 혐의를 구속 사유로 인정한 것은 국정농단의 실체를 밝히는 상당히 의미있는 결정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특검 수사연장으로 다른 대기업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대통령은 특검 압수수색과 대면조사에 즉각 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부회장을 두둔하는 주장에 대해서는 “일각에서 특검의 수사를 ‘삼성 특검’이라고 비난하고 있지만 올바른 지적이 아니다”며 “삼성의 구원투수를 자처하는 것에 불과한 언사다. 특검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대기업 수사를 명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특검 연장 승인을 촉구했다. 추 대표는 “특검법 만들어질 당시 120일의 수사 기간은 이미 확보된 것으로 정계와 재계, 관가를 아우르는 방대한 수사 대상을 고려한 결정이었다”며 “수사 기간 연장은 특검법에 따른 절차적 승인이자 특검의 고유한 권한이다. 당연히 승인해야 하는 것이고 황 대행의 재량이 아니라 법적 의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일 국정 농단 수사를 못하게 특검 연장을 승인하지 않는다면 황 대행은 애초부터 책임자였을 뿐만 아니라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를 엄호하는 역사적 책임, 법적 책임을 묻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 대표는 “신속한 탄핵 심판과 선고로 국정 공백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며 “대통령 측도 나라가 어떻게 되든 상관없다는 무책임한 태도 말아야 한다. 대통령의 헌재 출석 여부를 놓고 흥정하지도 말라”고 질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