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선택 대전시장이 14일 ‘대전의료원 예타 대상사업 미선정’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재신청과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올 11월께 예타 재신청… 사업추진 지연 최소화”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이 14일 ‘대전의료원 예타 대상사업 미선정’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이는 비수도권 지역에 대한 차별”이라고 토로했다.

권 시장은 “대전의료원 건립을 대선공약에 포함시켜 우호적 정책 환경을 조성하는 등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올해 11월께 다시 예타사업 신청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전시는 대전의료원에 대해 ‘공공의료기관 설립의 당위성과 대덕특구와 연계한 특성화된 의료원 모델’ 등 추가 설득논리를 발굴해 올해 안에 예타대상 사업 선정을 통해 사업추진일정의 지연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의료원은 공공의료기관 확충과 지역 내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 추진한 민선6기 시민과의 주요악속사업이다.

대전시는 3번의 전문용역을 반영해 사업비 1315억원, 3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으로 건립계획을 확정하고 복지부와의 협의를 거쳐 지난 해 11월 기재부에 예타를 신청한 바 있다.

올해부터 예타 대상사업 선정을 연 4회로 확대한 기재부는 “다른 사업에 비해 시급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며 “복지부와의 재협의를 통해 예타사업으로 재신청 시 적극 검토해주겠다”는 의사를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의료원의 설립 타당성’에 대해 권 시장은 “전국 시·도 가운데 광주, 울산, 대전에만 지방의료원이 없는 상황이며 메르스 사태 등 감염병 대응을 위한 공공병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전시는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수와 병상 수가 전국평균보다 적고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공공의료원의 질도 매우 취약한 상태로 드러났다. 대전시는 의료적시성 전국 15위, 병원간 의료연계 전국 13위, 경제적 접근도 전국 15위다.

대전시 관계자는 “동구지역에 의료원을 설립하면 동·서간 의료서비스 격차가 해소될 것”이라며 “금산, 영동, 옥천 등 인접의료취약지의 공공의료기능 강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