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내년도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내용 중 독도를 일본 영토로 가르치는 내용을 통과시켰다. 한국 국민들이 서해 백령도에서 침몰한 천안함 사건으로 충격에 휩싸여 있는 와중에 저지른 만행으로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달 30일 교과서 검정조사심의회를 열고 독도가 한국정부에 의해 불법 점거되고 있다고 기술한 내용을 사실상 용인했다. 또 교과서 지도상에 표시된 독도를 일본 영해로 포함하는 것을 일본 초등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을 허용했다.

독도를 한국 영토가 아닌 일본 영토로 아무 것도 모르는 어린 아이들에게 세뇌교육 시키겠다는 망발이라 할 수 있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2002년 고등학교 교과서 최초 기술 이후 2008년 중학교 사회교과서 해설서 명기와 지난해 고등학교 역사지리해설서 포함이라는 구체적 행동 이후 정권이 바뀌어도 변함없는 분명한 역사왜곡이다. 하토야마 정권 출범 이후 새로운 동반자적 한일관계를 희망했던 한국민의 염원을 무참히 짓밟아버린 행위라 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한일병합 100년을 맞아 침략 역사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죄와 피해자를 위한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길 기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사회 교과서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명시하겠다고 결정한 것은 하토야마 정권이 공언한 과거사 직시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정면으로 부인하는 부정적 결과라 할 수 있다.

역사를 모르는 민족에게 미래는 있을 수 없다는 말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보편적 가르침이지만 지금 시점에서 일본에게 가장 필요한 명언으로 보인다.

이번 책동으로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 문제를 국제적 이슈로 만들려는 야욕이 드러났다 할 수 있다. 정부는 일본의 책동에 경거망동하지 말고 단호하고 엄중한 자세로 항의함과 동시에 차분하게 대응해야 한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을 위한 치밀한 역사 교육을 반면교사 삼을 점도 있다. 우리가 그동안 아이들에게 역사교육을 하나의 요식행위로 가르친 것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불러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부터라도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역사교육을 통한 확실한 역사관을 통해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구호만 외치게 할 것이 아니라 독도가 왜 우리 땅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실질적 역사교육을 병행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