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뉴스천지)

시민안전 최우선 지진발생 시 시민행동요령 등 적극 홍보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시 유성구 남남서쪽 3km 지역에서 13일 새벽 3시 8분경 규모 1.9의 지진이 발생했지만 다행히 인명과 재산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시는 지진 발생 직후 각 구청에 상황을 전파하고, 전광판·SNS·방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민들에게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행동요령을 홍보하고 있다.

시는 지진이 발생해 흔들릴 때는 신체, 특히 머리를 최우선으로 보호해야 하며, 진동이 멈춘 후에는 계단을 이용해 신속하게 건물 외부 넓은 공터로 대피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건물 내부, 엘리베이터 내부, 자동차 내부, 도시철도 내부, 실외 등 유형별로도 시민행동요령이 존재하므로 평소에 익혀두어야 한다.

대전시 김우연 시민안전실장은 “규모 1.9 지진은 극소수 사람을 제외하고는 전혀 느낄 수 없는 수준으로 기상청에서도 별도의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을 꼭 숙지해 둘 필요가 있다”며 “시에서도 각종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해 9월 경주지진을 계기로‘지진 대응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지진대피훈련과 공공시설물에 대한 연차적 내진보강과 공공건축물 지진안전성표시제 활성화를 추진하는 등 시민의 생명·신체·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