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사고 위로하며 "진상 밝혀낼 것 기대"
日 교과서 영토문제 쟁점화에 경고

(모스크바=연합뉴스) 러시아 정부는 한반도 핵 문제는 6자회담 틀 내에서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드레이 네스테렌코 외무부 대변인은 1일(현지시간) 정례 언론 브리핑에서 "러시아는 여전히 6자 회담 재개를 바라고 있으며 북한 핵 문제에 대해서는 미국, 러시아, 일본, 중국, 한국, 북한이 참여하는 6자회담에서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2일 러시아 언론매체들이 보도했다.

네스테렌코 대변인은 또 지난달 30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의 유엔 대북 결의안 1874호 명령서 서명에 대해 "전적으로 러시아에 법에 따른 내부 절차였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제재 이행 절차가 지연된 이유와 관련해 "우리는 이행 준비 과정에 관련 부처의 전문적인 의견을 들었고 그 동의를 얻는데 몇 개월의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대북 결의안 1874호는 지난해 5월 북한 핵실험 이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채택됐으며 선박검색, 무기금수, 금융제재 등을 담고 있다.

네스테렌코 대변인은 "러시아는 제재안에 강하게 동의하고 있지만, 이 제재는 영원히 지속하는 것이 아니라 재검토될 수 있고, 한반도 비핵화 실현 가능성 여부에 따라 폐지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앞서 지난 2월 모스크바에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위원회 산하 `전문가 그룹' 회의 이후 "제재는 경제적 고립이 아니라 북한 핵 프로그램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를 제거하는 것이어야 하며 제재가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면 철회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네스테렌코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달 26일 발생한 천안함 침몰사고와 관련 우리 정부에 위로를 표명하면서 "러시아는 대한민국이 전문적이고 공명정대한 조사를 통해 이번 참사에 관한 진상을 밝혀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일본 정부가 승인한 교과서에 남쿠릴열도(일본명 북방영토) 문제와 관련한 해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는 내용이 추가됐다면서 일본의 계속된 영유권 주장은 양국관계 발전을 저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러시아와 일본은 남쿠릴 4개 섬을 놓고 영유권 분쟁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일본 의회가 이 지역을 일본 고유의 영토로 규정한 북방영토 특별조치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면서 갈등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