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애 유퍼스트 강남지점장 

 

대한민국은 지금 휴전상태다. 북핵 위협과 미사일 위협의 심각성 때문에 대북 강경책을 쓴다지만 사실은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지하자원(우라늄, 희토류, 석유)이 중국의 도약에 발판이 되기 때문에 이 지하자원을 중국이 차지할 수 없도록 만들기 위해 미국은 북한을 견제하고 있다.

미국은 북한과 남한에 핵을 퍼부어 한반도를 초토화 시켜서라도 중국이 북한의 지하자원을 차지할 수 없도록 미국은 극동에서의 방위체제를 날카롭게 처리하려고 하고 있다. 제임스 매티스 미국방장관의 강경한 중국관으로 아태지역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저지하는 노선을 갖고 남한과 북한을 초토화시켜서라도 미국의 이익을 지키려 들고 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도드-프랭크법’폐지에 집착하고 있다. 미국의 금융사가 하루에 한 개꼴로 사라지고 있고 높은 인력구조조정을 단행한 배경에 이법이 적용된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훌륭한 사업을 하고 있지만 돈을 빌리지 못하는 것은 미은행이 도드-프랭크법 때문에 대출을 해주지 않는 것이다.

개인, 자영업자들을 위해 24시간 대출을 해주는 국내 첫 인터넷전문은행 K뱅크는 올해 수신 5000억원, 여신 4000억원을 유치하는 게 목표라고 한다. 이런 와중에 국민은행이 9년 전 9541억을 들여 인수했던 카자흐스탄 은행투자가 현재 국민은행 장부에는 이 은행가치가 1000원으로 적혀 있다. 9541억원을 쏟아 붓고 이제야 전액손실로 처리해놓은 것이다. 이 같은 손실은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손실이다. 이런 돈들을 해외에 투자하지 않고 국내 자영업자와 신규 창업자 그리고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을 위해 마이너스통장 대출을 해줬더라면 아마 서민들이 대부업체에 내몰리지는 않았을 것이다.

신한은행 차기행장 내정자 또한 은행 혁신을 강조하면서 글로벌 금융사로 만들 것이라고 한다. 우려스럽다. 신한은행에 조흥은행이 합병되기 전인 2000년에 당시 조흥은행 은행장이었던 위성복 은행장과 점심식사를 함께 하던 중에 위성복 은행장이 필자에게 부은행장 등 전국의 600여명의 지점장급 이상을 한자리에 모이게 할 테니 금융강의를 해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필자는 계몽문화센타에서 은행경영혁신에 대해 금융마케팅강의를 한 적이 있다. 신한은행은 로마제국에 관심을 가지고 벤치마킹할 때가 아니라 1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1천년의 고유한 문화를 꽃피운 신라사를 더 파고들어야 할 때다.

우리은행은 대한제국의 내탕금으로 고종황제가 만든 우리 민족 은행이다. 우리 국민들은 우리은행을 사랑해야 한다. 앞으로는 은행의 대주주가 누구인가를 반드시 관심을 갖고 살펴보라. 우리은행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많이 낼 수 있도록 국민 모두가 힘을 실어줘야 한다. 북한이 핵탄두를 60개까지 생산할 수 있다고 한다. 삼성 SDI는 자동차배터리 생산을 위해 헝가리에 공장을 준비하고 있다. 삼성 갤럭시 노트7의 발화원인은 배터리공정단계에서의 불량품이었다.

LG화학도 올해 배터리부분에만 9000억원 규모를 투자할 예정이다. 작년 4분기 배터리사업 부문에서 분기매출만으로 1조원을 넘겼다. 대한민국 은행들은 정신을 차려야 한다. 미국은 연일 북한이 보유한 우라늄, 희토류, 석유 등의 지하자원을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대한민국 은행장들은 모두 정신을 차려라. 글로벌 운운하지 말고 국내 현실을 보고 판단하라. 대한민국이 살아야 하고 대한민국 국민이 살아야 한다. 제발 수천억씩 잘못 투자해서 돈을 날리지 말고 국내에서 우리 자국민을 위해서 모든 금융상품을 만들고 신용대출을 해주길 바란다. 나라가 없어지고 이 나라가 미국과 중국, 러시아, 일본에 휘둘려 살아서야 되겠는가.

대한민국 전체 은행장들은 충주와 홍천에서 발견된 희토류광맥에 전부 투자하라. 삼성과 LG전자 등 밧데리와 전자제품 생산에 반드시 필요한 전자산업의 비타민인 희토류를 중국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중국은 질 나쁜 희토류를 팔면서도 얼마나 국내 대기업들에게 꼴사나운 위세를 떨쳐 보이며 팔고 있는지 은행장들은 이러한 현실을 아는지 물어보고 싶다. 중국이 보유하며 팔고 있는 희토류는 급이 떨어지는 경희토류다. 북한과 남한이 보유한 희토류는 상등급의 중희토류다. 그래서 중국이고 미국이고 우리의 희토류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것이다. 세계는 희토류 전쟁이다. 제발 은행장들은 글로벌 운운하며 다른 데 눈 돌리지 말길 진심으로 바란다. 우리의 조선산업과 우리의 가전제품, 핸드폰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 그리고 우리가 핵을 보유하며 이 땅과 이 나라를 지켜낼 수 있는 것이 우리의 지하자원 희토류이며 우리의 기초과학이다.

어린 학생들은 연예인 된다는 생각을 접고 그저 기초과학을 공부하고 대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공부를 해낼 수 있도록 전 금융사들은 대한민국 전체 학생들의 등록금을 모두에게 전액 납부해주길 바란다. 국회의원들 전체는 국회의원의 특권을 전부 내려놓고 봉사직으로 하고 국회의원들은 국회의원세비 전액을 국고로 전부 환수조치하길 바란다. 이러한 국회의원 세비지출을 막아 대학생들이 알바를 하지 않고 대한민국 대학생 전체가 자신들이 하고 싶은 공부를 원 없이 신바람 나게 하며 이 나라의 희망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