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예단 바람직안해...안보관련 특보.참모 검토"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2일 일본 초등교과서 독도 영유권 명기 논란과 관련, 실효적 지배 강화 방안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와 정례 조찬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 강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정 대표의 건의에 대해 "적극 검토하고 협의하겠다"고 말했다고 정미경 당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 "성숙한 국가로서 이번 사고의 원인과 진상이 밝혀지기 전에 예단을 갖거나 추측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지금은) 인명구조와 철저하고 과학적인 진상 규명, 애국적 희생에 대한 국가적 애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안보 관련 특보나 참모를 보강할 필요가 있다는 정 대표의 제안에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며 참모들에게 검토를 지시했다고 정 대변인은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북한과 국제사회가 보기 때문에 차분히 원인을 조사하고 국가 역량을 높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면서 "이번 사고는 국가적 재난이므로 여야를 떠나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안보적 차원이기 때문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사흘 전 사고 현장 방문 사실을 언급, "(현장에) 가보니까 이곳하고 그곳하고 기온이 다르고 바람도 불고 온도 차이도 많이 나더라. 파도가 없다고 해서 갔는데 (배가) 많이 흔들리더라"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실종자 수색중 순직한 고(故) 한주호 준위에 대해서는 "무리해서 작업을 하다 보니 불상사가 났다. 안타까운 일"이라며 "조사를 안 할 수도 없고 쉽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성범죄자, 뇌물.불법정치자금 수수자, 경선부정행위자 공천배제 방침에 관한 정병국 사무총장의 보고를 받고 "엄격한 도덕적 기준은 당에 신뢰를 주고 정치 선진화의 선결구조이므로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정 대표는 당정청간 협조 필요성에 대한 이 대통령의 관심을 당부하면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제 지역구(동작을)에 여성 구청장을 공천하겠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또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해 오는 4일 백령도 현장을 방문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회동 말미에 30분간 독대했다고 정 대변인은 설명했다.

조찬에는 정 대표와 정 사무총장 이외에 정양석 대표 비서실장, 정미경 대변인, 주호영 특임장관, 정정길 대통령실장, 박형준 정무수석, 이동관 홍보수석 등이 배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