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주자들의 4차 산업혁명 어젠다 신경전이 예사롭지 않다.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 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무인 항공기, 무인 자동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6대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이다. 세상에 없던 요리를 만든 인공지능(AI)의 요리에 모든 사람이 대만족했다거나, 렘브란트 화풍을 연구해 새로운 렘브란트 그림을 그린 AI의 작품이 1억원이 넘는 가격에 팔렸다는 뉴스가 들려오는 것을 보면 4차 산업혁명은 분명 인류를 새로운 세계로 인도하고 있다. 반면 인공지능이 인간의 창조적 영역까지 침범하면서 유용성에 대한 갑론을박도 뜨겁다.

최근 대권주자들도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을 인지했는지 경쟁적으로 관련 어젠다를 다루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지난 3일 청년일자리센터 팹랩을 방문해 “정부가 나서 제2의 벤처 붐, 창업생태계 활성화 노력을 해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 구상을 밝혔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지난 1일 대통령 직속 기구로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신설하고, 과학 기술 정책을 총괄하는 국가 컨트롤타워를 재구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의원도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제4차 산업혁명시대 토론회’에서 “문 전 대표 구상은 1970년대 박정희식 패러다임의 발상”이며 “박근혜 정부가 주도해서 별다른 성과가 없었던 것처럼 새로운 걸 만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율성”이라며 문 전 대표를 겨냥한 발언을 했다. 또 자신은 “의사 출신이고 IT 쪽에서 일했으며, 정치를 하기 전엔 서울대 융합기술대학원 원장”이었음을 강조했다. 두 대권주자 외에도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남경필 경기지사도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정책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올바른 판단과 비전을 제시할 리더가 차기 대권을 거머쥘 가능성도 적지 않은 만큼 대권 주자들의 4차 산업혁명 어젠다 신경전은 이유 있다 할 것이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의 발전은 로봇과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아 갈 것이라는 두려움과도 맞물려 있다. 해서 차기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부작용을 예견할 수 있는 식견은 물론 그런 사람을 부릴 줄 아는 소통능력과 통찰력을 갖춘 리더여야 한다. 국민은 늘 통계만 쳐다보고 판단하는 정책입안자들의 탁상정책에 울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