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미국 태평양 해병대 사령관이 일본 오키나와(沖繩)에 주둔하는 미 해병대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유사시 북한의 핵무기 제거라고 밝혔다고 마이니치(每日)신문이 1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미 태평양 해병대 사령관인 키스 스탤더 중장은 지난 2월17일 미 대사관에서 일본 방위당국 간부와 회동한 자리에서 이렇게 밝혔다.

스탤더 사령관은 "오키나와 미 해병대의 (작전) 대상은 북한이다. 이미 남한과 북한의 충돌보다 김정일 체제의 붕괴 가능성이 더 높다"면서 "이 경우 북한의 핵무기를 신속하게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임무다"라고 말했다.

미국은 지금까지 오키나와 해병대의 주둔 이유를 북한의 위협과 중국의 군비확대에 대한 억지력, 재해 구조 등으로 설명했으나 북한의 체제 붕괴 때 북한이 보유한 핵 제거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는 미국 측의 본심을 스탤더 사령관이 드러낸 것이라고 이 신문은 해석했다.

스탤더 사령관의 이런 발언은 당시 일본 측 참석자 가운데 한 인사가 스탤더 사령관으로부터 후텐마 이전 문제와 관련한 미국 측의 공식 입장을 들은뒤 "그렇다면 안보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 미 해병대가 오키나와에 주둔할 이유가 없다'고 말하자 이에 대한 답변으로 나왔다.

당시 스탤더 사령관과의 회동에는 일본 측에서 니시하라 마사시(西原正) 일본 방위대학장 외에 방위성 막료감부와 통합막료감부 등 방위성 고위 인사들이 동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