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유영선 기자] 알바몬이 만우절을 앞두고 알바생 9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알바생이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로 “괜찮아요”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31일 밝혔다.

알바몬에 따르면 알바생들이 근무 중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 1위는 “괜찮아요, 열심히 할게요(34.9%)”로 아무리 힘들고 불만이 있어도 ‘괜찮다’고 말할 수밖에 없는 알바생들의 처지가 반영됐다.

아르바이트 면접을 보면서 하게 되는 거짓말 “오래오래 일하겠습니다”는 22.2%의 응답을 차지해 2위에, “감사합니다, 또 오세요”는 실제 진심과는 관계없이 교육받은 대로 습관적으로 하게 되는 거짓말로 3위에 올랐다.

또 조퇴나 결근, 지각을 무마하기 위한 거짓말 “제가 집에 일이 좀 있어서요(8.8%)”, 이력서에 자주 쓰는 자기 포장을 위한 거짓말 “성실하고, 무엇이든 열심히 잘해요(8.2%) 등도 알바생들이 일하면서 자주하는 거짓말로 손꼽혔다.

기타 의견으로는 손님에게 하는 “너무 잘 어울려요” “잘 고르셨어요”나 일을 그만 두면서 하는 거짓말 “꼭 찾아 뵐게요” 등이 있었다.

반면 알바생들이 아르바이트 과정에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사장님의 거짓말 1위에는 이력서 제출 또는 면접을 본 뒤에 전하는 사장님의 “연락할게(32.8%)”가 꼽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