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샐리 예이츠 법무장관 대행(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백지원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샐리 예이츠 법무장관 대행을 해임했다. 지난 27일 자신이 서명한 반(反)이민 행정명령에 반대했다는 이유에서다.

CNN 방송에 따르면 백악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법적 명령 이행을 거부했다”면서 예이츠 법무장관 대행을 경질했다고 밝혔다. 그 자리에는 데이나 보엔트 버지니아 동부지방 검사를 임명했다.

예이츠 대행은 앞서 트럼프의 무슬림 7개국 국민의 미국입국 금지 행정명령 소송과 관련해 이 행정명령을 변호하지 말라고 소속 직원들에 지시했다.

예이츠 대행은 법무부 직원들에게 보낸 서신에서 “법원에서 취하는 입장이 정의를 찾고 옳은 것을 대변해야 하는 법무부의 엄숙한 의무와 일치하도록 하는 게 내 책임”이라며 “현재로선 (트럼프의) 행정명령이 합법적이라고 생각되지 않으며, 이를 변호하는 것 또한 책임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관대행인 내가 행정명령을 변호하는 게 적절하다는 확신이 들지 않는 한 법무부는 이 명령을 방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 이후 워싱턴 주와 미국 내 무슬림 단체에서는 이번 행정명령의 위헌을 주장하거나 반대하는 소송이 잇따르고 있다. 연방정부를 대리해 소송에 참여하는 법무부가 이번 행정명령을 변호하지 않기로 하면서 ‘반대’ 입장을 공식화한 것이다.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 내정자 취임과 동시에 장관 업무가 종료되기 때문에 예이츠의 이 같은 지시는 상징적인 제스처에 가깝다. 하지만 트럼프의 이번 행정명령으로 불거진 백악관과 정부부처들의 갈등을 극명하게 보여준다고 뉴욕타임스(NYT)는 분석했다.

미국 국무부 외교관들 사이에서도 집단 반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NYT 등에 따르면 재외공관에 근무하는 미 외교관 등은 행정명령에 대한 반대 입장을 연판장을 회람하고 국무부에 ‘반대 문서’를 제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주말 초안 상태로 회람되기 시작한 이 문서에는 현재까지 100명이 넘는 외교관이 서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