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빈터콘 조작사실 안 시점, 그가 말한 시점보다 훨씬 이전일 것”
조작사태 이후 고용된 준법감시·법무 최고책임자, 내부 마찰로 사임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최근 독일 검찰이 배출가스 조작 사태를 일으킨 폭스바겐의 마틴 빈터콘 전 회장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검찰 조사 결과, 그동안 빈터콘 회장이 배출가스 조작 사실을 알고 있던 시점이 그가 밝힌 것보다 더 이전이라는 증거와 증언들이 나오고 있어, 향후 폭스바겐의 주장에 큰 타격이 입혀질 것으로 점쳐진다.

더구나 배출가스 사태 이후 폭스바겐그룹 측이 외부에서 고용한 준법감시·법무 관련 최고책임자까지 그룹 내부 인사와의 마찰로 인해 사임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사태의 심각성은 커지고 있다.

지난 26일(현지시간) AP·로이터·뉴욕타임스·포춘 등 외신에 따르면, 독일 브라운슈바이크 지방검찰청은 “폭스바겐그룹의 마틴 빈터콘 전 회장을 사기죄로 수사하고 있다”면서 “증인들과 피의자들 심문, 압수된 자료 분석 결과 빈터콘 회장이 배출가스 조작 사실을 안 시점이 현재까지 그가 밝힌 시점보다 더 이전임을 충분히 가리키고 있다”고 밝혔다.

브라운슈바이크검찰청은 이날 “자택과 사무실 등 28곳을 압수수색했고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해 피의자 수가 21명에서 37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빈터콘 회장의 자택과 사무실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빈터콘 회장이 사기죄의 피의자가 되면서 디젤게이트가 터졌을 때 최고재무책임자(CFO)였다가 경영감독위원회의장이 된 한스 디터 푀취 회장에게 독일 검찰의 수사가 한발 다가섰다는 평가다.

법조계 관계자는 “이번 검찰의 37명에 대한 수사는 배출가스 조작이 이사회 아래 임원과 엔지니어들에 의해 저질러졌다는 폭스바겐 측의 주장을 기초부터 흔드는 것”이라며 “소송에서 패소하게 될 위험에 처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같은 날, 디젤게이트 사태 이후 폭스바겐의 회사 문화를 바꾸기 위해 전 독일연방대법원 판사 출신이자 다임러 본사 준법감시책임자에서 영입됐던 크리스틴 호만 덴하르트가 폭스바겐 본사 준법감시·법무담당 최고책임자 자리에서 사임한다고 발표했다.

크리스틴 호만 덴하르트는 폭스바겐 경영감독위원회 주요 멤버들과 의견 충돌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폭스바겐 핵심 인물들이 덴하르트가 너무 많은 구멍에 손을 집어넣어 회사를 뒤집어엎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 심어놓은 만프레드 되스 법무실장과 힘든 관계였다고 외신은 전했다.

그의 이번 사임으로 디젤게이트 사태를 철저히 내부 조사하겠다던 폭스바겐 본사의 다짐이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일고 있다.

▲ 폭스바겐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