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 (출처: 연합뉴스)

세월호 7시간 행적 풍자 누드화 ‘더러운 잠’
與 “표현의 자유 빙자한 인격살인이자 성희롱”
표창원 “표현의 자유 영역이나 책임질 것”
문재인 “국회서 전시된 것 적절치 않았다”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24일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을 풍자하는 누드화를 국회에서 전시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 윤리심판원에 회부되는 등 논란에 휩싸였다.

표 의원은 본인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지난 20일부터 ‘곧, 바이! 展’이라는 ‘시국비판 풍자 전시회’를 열었다. 작품 중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나체 상태로 묘사한 ‘더러운 잠’이라는 그림이 문제가 됐다.

해당 그림에 대해 여권으로부터 “표현의 자유를 빙자한 인격 살인이자 질 낮은 성희롱”이라는 비판과 “금도 넘어섰다”는 등의 반발을 샀다.

새누리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풍자를 가장한 인격모독과 질 낮은 성희롱이 난무한 전시회”라며 “예술인들의 건전한 시국비판은 존중받아 마땅하지만, 정도를 넘어선 행위는 분노를 부추기는 선동”이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도 “금도를 넘어섰다”고 지적하며 “표 의원은 최근 노인폄하 발언에 이어 대통령을 소재로 한 여성 비하까지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능력이 출중하다”고 꼬집었다.

이에 이날 오전 민주당은 긴급최고위원회를 열어 이번 사태에 대한 경위를 묻고 표 의원을 윤리심판원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해당 그림이) 반(反)여성적인 측면이 있다. 예술작품 자체에 대해선 풍자의 요소들이 있는 것이고 어떤 작품도 만들어질 수 있지만, 그것을 의원 주최로 국회에 전시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판단”이라고 했다. 다만 표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와 관련해선 “징계까진 추후 논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표 의원은 이같은 논란에 전시회가 열린 경위에 대해 “블랙리스트 사태와 국정농단 사태에 분노한 예술가들이 국회에서 시국을 풍자하는 전시회를 열고 싶다는 요청을 의원실로 해와 국회 사무처에 전시공간 승인을 요청했다”면서 “사무처가 ‘정쟁의 여지가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지만, ‘시국의 특성과 헌법을 수호해야 할 국회에서 예술에 대한 사전검열이나 금지를 해서는 안 되지 않느냐’고 설득해 결국 전시회가 열렸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후 모든 준비와 기획과 진행, 경비 확보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등은 ‘작가회의’ 주관으로 진행됐다”면서 “‘표창원이 작품을 골랐다’는 일부 여당 및 친여당 정치인의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논란이 된 작품인 ‘더러운 잠’에 대해서는 “분명히 제 취향은 아니지만 ‘예술의 자유’ 영역에 포함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전 대표는 페이스북 글을 통해 “박 대통령을 풍자한 누드그림이 국회에 전시된 것은 대단히 민망하고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작품은 예술가의 자유이고 존중돼야 하지만 그 작품이 국회에서 정치인의 주최로 전시된 것은 적절치 않았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예술의 영역과 정치의 영역은 다르다”며 “예술에서는 비판과 풍자가 중요하지만, 정치에서는 품격과 절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문 전 대표는 ‘블랙리스트’ 사태 등에서 표현의 자유를 적극적으로 옹호해왔지만, 이번 논란에 대해서는 강도 높은 질타를 쏟아냈다.

▲ 표창원 의원이 주최해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곧, 바이! 展’이라는 ‘시국비판 풍자 전시회’에서 프랑스 화가 에두아르 마네의 ‘올랭피아’를 패러디한 ‘더러운 잠’. 해당 그림에서 나체의 여성에 박 대통령의 얼굴을 넣었고 박 대통령 옆에는 최순실씨가 ‘주사기 꽃다발’을 들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