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오후 고병원성 AI 바이러스가 확진된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 철새도래지 인근 용수저수지 입구에서 방역대원이 자동차 바퀴에 소독액을 뿌리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설 명절(27~30일)을 코앞에 두고 방역당국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한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농식품부)에 따르면, 23일 현재 산발적으로 AI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15일 이후 5일간 신고 건수는 없었지만, 20·21일 경기지역 메추리·토종닭 농가 등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했다. 경기 김포와 화성 등 기존 방역대 내에서 AI 3건이 발생했다. 충남·북과 전남·북은 10일 이후 12일째 신고 건수가 없었다. 현재까지 살처분된 가금류는 3259만 마리다.

김경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AI 발생지역 인근에 여전히 바이러스와 오염원이 잔존하고 있으며, 사람 등을 통한 감염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면서 “설 연휴 기간 지역별 방역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기본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차단방역을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고 보고 있다. 설 명절에 3000만명 이상의 인구와 차량 이동에 따른 전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서다. 더욱이 이동을 자제하는 것만으로 AI 종식은 역부족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추위 역시 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 통상 낮은 온도에서 AI 바이러스의 생존기간이 길어지고, 소독약도 얼어서 방역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정부는 설 명절 AI 확산 저지를 위한 고삐를 죄고 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농식품부 지역담당관 124명은 오는 25일 전국 도축장 등의 축산 시설과 거점소독 시설에 대한 소독을 추진한다. 농식품교육원, 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13개 기관 점검팀은 기관별 역할을 분담해 도축장 전담 방역통제 또는 대규모 산란계·종계장 등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선다.

앞서 농촌진흥청 역시 AI 방역 규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귀성객은 고향의 가금사육 농가 방문을 자제하되, 부득이하게 농가를 방문할 경우 신발과 의복 등을 미리 철저히 소독해야 한다. 철새 도래지 방문도 삼가해야 한다.

한편 정부는 AI 피해농가의 생계안정을 위해 설 명절 전 살처분 보상금을 50%까지 먼저 지급할 방침이다. 이날 현재 국비 2009억원 가운데 531농가에 대한 626억원 집행을 완료했다. 보상금 소요 추정액은 797농가, 2600억원이다. 지급율이 낮은 지자체는 보상금 지급 TF를 운영해 보상금 평가 완료 전에 신속하게 집행할 계획이다. 살처분 농가의 경영 안정을 위해선 정책자금 상환 기간 연장과 이자 감면을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