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진룡(6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참고인으로 23일 오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특검) 사무실에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블랙리스트 작성·관리 비판
“권력기관이 사익위해 동원”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유진룡(61) 전(前)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장관이 문화계 지원 배제 명단(일명 블랙리스트)과 관련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주도한 조직적인 범죄 행위”라고 말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특검팀)은 23일 유 전 장관을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특검팀에 소환했다.

특검팀 사무실에 도착한 유 전 장관은 대기 중이던 취재진과 만나 20여분간 블랙리스트와 관련한 자신의 의견과 문체부 장관으로 재임할 때의 일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블랙리스트는 분명히 있었다”며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청와대에 들어온 뒤 주도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블랙리스트가 정권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좌익’이라는 누명을 씌워 차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며 “심각한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유 전 장관은 “블랙리스트는 민주적인 기본 질서와 가치를 절대로 훼손한 일”이라며 “민주사회는 정부가 지원을 하면서까지 비판을 해달라고 부탁하고, 그 비판을 기꺼이 받아들여서 더 나은 사회로 만드는 것이 민주사회의 요체”라고 말했다. 블랙리스트로 인해 민주주의가 훼손됐고 기본 질서가 무너졌다는 것이다.

그는 제도 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개선하지 않으면 다음 정권에서도 되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유 전 장관은 “블랙리스트 중심으로 거의 모든 정부의 권력 기관이 사익을 위해 동원됐다”며 “제도를 개선하지 않으면 다음 정권에서 똑같은 일이 또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유 전 장관은 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블랙리스트를 본 적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그는 김 전 실장이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소극적인 문체부 1급 간부 6명으로부터 사표를 받으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검팀은 블랙리스트가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실에서 작성돼 교육문화수석실을 거쳐 문체부로 전달됐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 측은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는 없었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