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5일 대리점에서 선착순 접수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울산시가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사업 공모 계획을 23일 공고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올해 보급 대수는 50대이며 보급차종은 기아차 레이와 쏘울, 르노삼성 SM3와 트위지, BMW i3, 파워프라자 라보피스, 한국닛산 리프, 현대 아이오닉 등 총 8종이다. 보조금 지원은 차종과 상관없이 차량 1대당 1900만원이다.

지난해까지 전기차 구매 시 함께 지원되던 완속충전기 국고보조금은 올해부터는 차량보조금과 별도로 지원된다. 완속충전기 신청 및 설치는 사업수행기관을 통해 진행되며, 2월 중 사업수행기관이 선정되면 구체적인 절차, 비용 등을 환경부 전기차충전소 사이트에 게시할 예정이다.

전기차는 연료비와 각종 세제혜택(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 등 400만원 한도) 등을 감안하면 차량 가격 보전과 유지관리비 절감 효과가 발생될 수 있어 경제적인 운행이 가능하다.

신청 자격은 울산시에 주소를 둔 만18세 이상 시민이나 울산시내 사업장(본사, 지사, 공장, 자동차 대여사업소 등)이 위치한 법인·기업 등이다.

신청은 오는 25일부터 전기자동차 제작사별 판매점을 방문, 상담 후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개인 신청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전기차 구매신청서, 차량구매계약서이며 법인·기업체 등은 사업자등록증 또는 등기부등본, 전기차 구매신청서, 차량구매계약서 등이다.

작년까지 울산시에 설치된 공공용 급속충전기는 중구 2대(태화강 먹거리단지, 동천체육관), 남구 5대(시청, 울산대공원 4), 동구 3대(전하체육센터, 전하시장, 대왕암공원), 북구 2대(북구청, 농소2동사무소), 울주군 6대(우진휴게소, 언양휴게소, 서생면사무소, 범서읍사무소 2, 울주보건소)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전력의 충전인프라 공모사업에 남외푸르지오, 10개 공동주택이 26대(급속 6, 완속 20)의 충전기를 신청해 현지실사가 진행 중이고, 올해에도 공모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KT는 강변센트럴하이츠 등 9개 공동주택에 이동형 완속충전기(RFID) 235기를 설치 운영 중이며 올해까지 약 2000기 설치를 목표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자동차 매연과 온실가스 저감 등을 위해 정부에서 보조금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이번 전기차 민간보급 사업에 많은 시민과 기업체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