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조윤선 전 장관의 구속과 사퇴로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 문화체육관광부가 대국민 사과를 발표하고, 조직 재정비와 안정화를 위한 작업에 들어간다.

문체부는 23일 오전 정부 세종청사에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에 대한 유감의 뜻과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후 송수근 문체부 장관 직무대행(제1차관)은 유동훈 제2차관을 비롯한 실국장 간부들과 내부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문체부에는 1년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 준비와 강화되는 중국의 한한령(限韓令, 한류 금지령) 압박, 송인서적 부도로 인한 출판계 위기 등 당장 대처해야 할 현안이 쌓여있는 상태다.

문체부는 전날 송 직무대행 주재로 긴급 간부회의를 열어 조 전 장관 구속 사태에 대한 대책을 협의한 뒤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문체부 비상업무 대책반’을 맡은 김갑수 기획조정실장은 주요 현안들을 수시로 점검·대응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과 관련해서는 유 차관을 중심으로 하는 ‘평창올림픽지원단’을 일일 상황점검 체제로 가동한다.

더불어 문체부는 이르면 이번 주 중 국·과장급 대상의 쇄신 인사를 단행함으로써 조직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지난해 말 실장급(1급) 일반직 고위간부 6명 중 5명을 교체하는 물갈이 인사를 단행하면서 국·과장급에 대한 후속 인사를 예고했다. 국·과장급 인사는 당초 이달 6일 새해 업무계획 보고 직후 실시될 예정이었으나 블랙리스트 수사 등으로 미뤄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