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취임 첫날, 오바마케어를 폐지하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로 공언해온 발언이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대표 업적인 ‘오바마케어’를 폐기하겠다는 것은 진보 정권 8년의 흔적을 지우는 데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의미다.

이에 오바마케어 폐지가 첫 행정명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케어는 2010년부터 시작된 오바마 전 대통령의 최대 역점 사업이다. 2014년까지 저소득층을 포함, 대다수 국민의 건강보험 가입을 의무화한 것이 골자다.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이 장악한 의회까지 오바마 전 대통령의 업적 지우기에 돌입하고 있다.

앞서 숀 스파이서 트럼프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는 지난 8년간 오바마 정부가 취함으로써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방해한 많은 규제와 행정명령을 즉각 폐기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트럼프 정부는 오바마케어뿐 아니라 불법체류자 추방유예가 포함된 이민개혁 행정명령과 총기 구매자의 신원규제를 강화한 행정명령, 환경·에너지 관련 규제 등 ‘오바마표 정책’을 폐기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정부는 사실상 ‘힘의 외교’를 천명하며 ‘오바마 이전의 미국’으로 되돌아가겠다고 밝혀 오바마 전 대통령 지우기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 같은 움직임에 민주당도 적극적으로 맞서겠다는 입장을 보여 의회에서 양당 간 충돌이 거셀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민주당 원내 부대표 패티 머레이(워싱턴)는 뉴욕타임스에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중산층과 경제를 파괴하고 억만장자와 대기업을 우선시하는 정책을 계속 추구한다면 민주당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이에 강력히 맞설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