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윷놀이. (제공: 국립민속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설맞이 한마당’ 행사 개최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기원 ‘강원도의 멋과 맛’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정유년 설을 맞아 다양한 민속놀이를 체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은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박물관 관람객과 함께하는 ‘2017 정유년 설맞이 한마당 - 새벽을 여는 닭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설 행사는 크게 설맞이 한마당과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행사로 진행된다.

국립민속박물관 정유년 설 행사에서는 새벽의 힘찬 닭소리처럼 전라도 임실 필봉농악, 경기도 광명농악의 신나고 흥겨운 농악 공연으로 정유년 새해를 맞이한다. 정유년 액운을 막아내는 액막이 비나리를 시작으로 지신밟기, 소원성취 축원, 판굿 등으로 참여자와 함께하는 마당놀이로 꾸며진다.

집집마다 해왔던 설 풍속을 박물관에서도 체험해볼 수 있다. 야외전시장 오촌댁에서는 설 차례상 차리고 세배하기, 예쁜 설빔 입고 사진 찍기를 체험하고, 어린이박물관에서는 닭 그림 세화 판화 찍어보기를 해볼 수 있다. 그리고 정유년 나의 운세를 알아보는 토정비결을 보고 윷으로 2017년 운세를 점쳐 볼 수 있다.

▲ 필봉농악. (제공: 국립민속박물관)

박물관 앞마당에서는 정유년 복을 기원하는 다양한 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을 만나 볼 수 있다. 새해 소원을 담아 연에 날려보는 연 만들기, 쌀처럼 복을 일어 1년 내내 복이 풍성하기를 바라는 복조리 만들기, 색동천으로 복주머니 만들기, 댕기 만들기, 곡물로 나의 띠 동물 만들기 등의 체험 마당이 설 연휴기간 내내 운영된다.

어린이박물관 놀이마당에서는 어린이들의 신나는 놀이가 진행된다. 전통 놀이인 ‘쌍륙’, ‘고누’, ‘투호’ 등 민속놀이와 다른 가족들과 어울려 윷놀이 한판도 벌어진다. ‘설맞이 어린이 탐험대’에서는 5종 놀이 미션 체험과 퀴즈를 통해서 재미와 즐거움을 통해 설 풍속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 오는 29일~30일 양일간 개최지 강원도의 흥·멋·맛을 느낄 수 있는 ‘강원도의 멋과 맛’ 행사를 운영한다. 이 기간에는 메밀묵밥, 강릉한과를 먹으면서 강릉농악, 정선아리랑, 관노가면극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또 설피를 신어보고 주루막을 멘 겨울 심마니도 되어보면서 강원도의 흥과 멋과 맛의 정취를 마음껏 체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