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퇴진 광주시민운동본부가 19일 오후 광주시청 앞에서 “새마을 회관 건립 지원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광주시 “새마을회관 건립비 5억원 잠정 중단”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박근혜퇴진 광주시민운동본부가 19일 오후 광주시청 앞에서 “새마을 회관 건립 지원을 당장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운동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광주시가 추진하는 “‘새마을회’에 대한 특혜성 지원은 박정희 유신 정권의 정치적 도구였던 새마을운동의 태생에서부터 비롯됐다”며 “5억원의 예산은 시민의 혈세”라고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더 이상 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고 단지 관행에 불과한 새마을기를 본청에서부터 당장 철거하라”며 “새마을운동은 박정희의 영구집권을 위한 유신독재의 잔재”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도대체 이게 나라냐’ 온 국민이 박근혜의 국정농단 사태를 목격하면서 분노에 가득 찬 이러한 엄중한 때에 죽은 박정희의 유신 망령이 지금 광주에서 부활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또한 “회관이 필요하면 ‘새마을회’ 자체로 마련하면 될 일이지, 가뜩이나 부족한 혈세를 광주시가 나서서 특정단체에 선심 지원을 해야 할 이유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새마을회는 수십년 동안 정부와 자치단체로부터 막대한 사업비와 사무공간 제공, 단체 운영비 보조까지 수많은 특혜를 받아 온 것이 사실이며, 많은 역사학자가 박정희의 새마을운동이 1930년대 조선총독부가 추진한 관제 국민운동인 농촌진흥운동을 그대로 빼닮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새마을회 활동에 참여하는 회원은 순수한 열정을 준중하면서도 엄격한 역사적 평가에서는 어느 것도 예외일 수 없다는 점을 밝혀둔다”고 했다.

한편 광주시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올해 광주시 북구 새마을회관 건립비 명목으로 5억원을 책정했으나 사실상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며 “본청에 게양됐던 새마을기도 내리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