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탄핵심판 7차 변론기일인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김민아 기자] 정호성 전(前) 청와대 비서관이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로 ‘비선실세’ 최순실씨에게 청와대 문건을 전달했다고 재확인했다.

정 전 비서관은 19일 오후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7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해 “대통령이 일정이 많은데 의견도 들어서 반영했으면 좋겠다고 해서 초반에 많이 보냈다”며 “보고 간단하게 코멘트 정도 보냈다. 수정해서 보내준 경우도 있다. 특별히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정 전 비서관은 인사자료를 보낸 데 대해선 “최씨에게 발표 전에 발표 문안을 보냈다. 사실 처음에 어떻게 국민에게 전달되느냐를 신경 썼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좋은 표현이 있을까 의견을 구한 것이고 최씨도 생각이 있으면 의견을 밝혔다”면서도 “남들보다 최씨가 먼저 알았다뿐이지 (최씨가) 이 사람을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얼토당토않게 고치면 킬하면 되고 ‘단순하게 제대로 전달력 있게 고쳤네’라고 하면 받아들여서 그것도 제가 다듬어서 한다. 의견 들어서 더 나아질 수 있게 한다면 그게 뭐가 잘못인지 모르겠다”며 “대통령도 크게 좋아하신다기보다 한 번이라도 더 체크하고 조금이라도 나아지게 할 수 있을까 해서 의견을 들어보라고 한 것”이라고 박 대통령을 옹호했다.

그는 또 “어떤 정권이든, 어떤 대통령이든, 어떤 지도자든 본인이 편하게 자문을 구하는 사람이 존재했고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했다.

이어 “본인이 어떤 생각이 있다는 것을 대통령께 보고는 드리지만 최종 판단은 대통령 몫”이라고 설명했다.

정 전 비서관은 “최씨는 저희 입장에서는 없는 사람이다. 대외적으로 없는 사람”이라며 “존재하지 않고 뒤에서 아무도 모르게 도와주는 사람이었다. 안타깝게도 이 분이 밖으로 등장하면서 일이 이렇게 꼬인 것 같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