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대상자 확대 3억 4000만원 투입
생계비 주거비 등 전년대비 상향지원

[천지일보=이성애 기자] 서울시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동절기를 맞아 2월 말까지 민·관 안전망을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 집중 발굴 및 긴급복지지원에 3억 4000만원을 투입한다고 18일 밝혔다.

구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과 연계해 행복e음 자료를 활용한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전기료, 공과금 체납자 등 사전자료 확보 후 통·반장, 복지위원, 복지플래너와 같은 인적안전망을 활용, 위기가정을 중점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지난해 10월부터 주거 취약계층과 폐지수거 어르신 전수조사를 실시해 생활고를 겪고 있는 구민들에게 복지서비스, 민간자원 연계 및 연료비 지원 등을 실시해왔다.

발굴된 취약계층에게는 긴급지원, 서울형긴급지원을 통해 생계비, 주거비, 의료비 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긴급지원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 335만원, 재산 1억 3500만원(4인 기준)이하의 지원대상자 확대, 지원금도 생계비, 주거비 등 전년 대비 2.3% 상향 지원한다.

서울형긴급지원은 전년 대비 기준 중위소득 379만 7000원, 재산 1억 8900만원(4인기준) 이하로 지원대상자 소득기준을 완화한다. 지원금의 경우 생계비, 주거비의 경우 가구원 수별로 3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차등지급, 의료비는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하는 등 확대한다.

또 이번 조사 결과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합적 문제가 있는 가구의 경우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도봉희망복지센터를 통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민·관 안전망을 동원해 동절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민을 적극 발굴해 지원하겠다”며 “사각지대주민이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발생하면 언제든지 가까운 동 주민센터나 구청에 알려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