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춘 전(前) 청와대 비서실장(오른쪽)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천지일보(뉴스천지)DB

이틀 뒤 영장실질심사서 구소여부 결정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문화계 지원 배제 명단(일명 블랙리스트)’의 작성·관리를 주도한 ‘윗선’으로 알려진 김기춘 전(前)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장관에 대해 박영수 특검팀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검팀은 18일 오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김 전 실장은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정부의 지원에서 배제시킬 목적으로 명단(블랙리스트)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혐의 등을 받는다. 조 장관은 청와대 정무수석 재직 당시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관여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으나 특검팀에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만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입장에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블랙리스트는 지난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작성돼 온 것으로 추정된다. 블랙리스트는 업데이트 과정을 거치면서 약 1만명에 가까운 문화·예술인의 이름을 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현재까지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내용에는 문체부 관계자들의 진술과 김 전 실장, 조 장관의 진술 내용도 포함됐다.

블랙리스트 작성·관리를 주도한 ‘윗선’으로 알려진 두 인물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됨에 따라 특검팀의 수사가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청와대 개입이 있었는지 등 수사 정점을 향해 달리는 분위기다.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20일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거쳐 이뤄질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