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규상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이 17일 정부서울청사 통합브리핑실에서 2017년도 금융위 업무계획 중 실물경제 지원강화와 관련한 내용을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제공: 금융위원회)

분야 선정부터 자금지원까지 한번에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금융당국이 각 부처에 흩어져있던 신성장산업 지원업무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신성장위원회’를 설립한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7년 전체 업무보고’ 주요 핵심과제인 ‘실물경제 지원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그간 각 부처에서 중구난방으로 실시해오던 신성장 기업 선정과 심사, 자금집행 등의 업무를 총괄하기 위한 결정이다.

신성장위원회는 신성장 기준을 확정·의결하고 지원되는 자금 운용계획 승인과 집행 현황을 점검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정책금융협의회와 지원 점검단은 별도로 조직한다는 계획이다. 정책금융협의회에서는 자금공급 계획안을 마련과 집행 등의 실무를 담당하고 점검단에서는 자금집행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위원장에는 민간 전문가로 선정하고 위원들은 금융발전심의회 위원 등 외부전문가와 정책금융 부기관장, 부처 추천의 전문가로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는 연내 신성장 공동기준을 시범 적용하고 미래 신성장분야에 지난해보다 5조원 증가한 총 85조원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위원회 출범 전까지는 4차산업 혁명과 관련한 9개 테마, 45개분야, 275개 품목을 지원하기로 했다. 첨단제조·자동차, 화학·신소재, 센서·측정, 문화콘텐츠 등이 이에 해당한다. 신성장 분야 리스트는 금융위 홈페이지와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기금보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금융위는 시장 중심의 구조조정을 확대하기 위해 채권 가치를 평가하는 독립기관 마련, 하반기 ‘기업 구조조정 펀드’ 조성 등의 계획도 발표했다. 또 금융감독원과 신용평가사 등으로 구성된 TF를 만들고 채권은행의 신용위험평가 모델 적정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기준 마련과 시장 친화적 구조조정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3월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