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창비엔날레&강릉신날레 2017’ 기자간담회가 1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경포호 뜨는 ‘다섯 개의 달’ 주제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강릉 경포대의 서정성을 담은 ‘다섯 개의 달’을 주제로 한 ‘평창비엔날레&강릉신날레 2017’가 오는 2월 개최를 앞둔 가운데 17일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는 오일주 조직위원장, 김성연 평창비엔날레2017 예술감독, 조현주 강릉신날레2017 예술감독 등이 참여했다.

통합주제는 개최도시인 강릉 경포대의 서정성을 담은 ‘다섯 개의 달’이다. 평창비엔날레는 2월 3일부터 26일까지, 강릉신날레는 2월 3일부터 5일까지 열린다.

평창비엔날레의 주제는 ‘다섯 개의 달: 익명과 미지의 귀환’이다. 이에 대해 김 예술감독은 “달빛은 세상 곳곳을 비추는데, 이런 기존의 인식을 전환시키고자 했다”며 “기존에 우리가 보지 못했던 달빛을 우리 주변에서 찾아보는 건 어떨까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 김성연 평창비엔날레 예술감독이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어 “예술도 어디에나 있을 수 있지만, 그동안 찾지 않은 소외된 가치를 조명해보고자 해서 익명과 미지의 귀환이라는 주제로 전시를 준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잡초, 테이프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쓴 작품을 많이 선보였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번 전시에는 국내외 80여 작가팀이 참여해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선보인다. 또 강원도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특별전과 국제 세미나 등 각종 부대 행사로 구성됐다. 특히 전시는 외국 작가와 강원도 출신 청년 작가의 비중을 높였다. 관람객의 미술과 소통할 수 있는 일상의 오브제를 활용한 작품과 키네틱아트 등 다수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2013년 시작돼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평창비엔날레는 프레올림픽 기간 동안 선보일 수 있도록 개막시기를 2월로 조정했다. 또 강원국제민속예술출전의 명칭을 ‘강릉신날레’로 변경하고 평창비엔날레와 통합해 ‘평창비엔날레&강릉신날레 2017’로 동시에 선보인다.

조직위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1년을 앞두고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모든 문화적 역량을 총집대성 한다는 각오로 준비하고 있다”며 “미술 전시회와 창작 공연 등을 다채롭게 선보이며 국내외 방문객에게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