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단체 이랜드파크 임금체불 기자회견. ⓒ천지일보(뉴스천지)DB

3월 말까지 아르바이트 피해 집중 신고기간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서울시가 최근 드러난 이랜드파크의 아르바이트생 임금체불 문제 재발방지를 위해 나섰다.

서울시는 오는 3월 말까지 아르바이트 임금체불 피해 집중신고기간으로 정하고 17개 자치구 노동복지센터 및 노동단체를 ‘아르바이트 임금체불 신고센터’로 지정해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서울시는 이랜드파크 임금체불사태가 한 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외식업계 전반에 만연한 문제로 인식하고 시 행정력을 집중해 임금체불 해결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실질적인 임금체불 구제절차도 대행해 아르바이트 청년들의 부담을 줄여 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청년 아르바이트 신고센터를 서울전역 17개소를 운영한다.

피해를 입은 청년이 센터를 방문하면 1차로 아르바이트 청년 권리지킴이가 피해 사례를 접수하고 기초상담 실시 후 전문적인 조정이나 화해, 서면접수가 필요하면 ‘노동권리보호관’과 연결해 진정·청구·행정소송 등 직접적인 권리 구제절차를 무료로 대행한다.

센터 방문이 어려운 아르바이트 청년들은 17개 센터 및 120다산콜을 통해서도 신고 및 상담이 가능하다. 아르바이트 청년권리지킴이 홈페이지를 통한 신고와 카카오톡 ‘서울알바지킴이’를 통한 문자 상담이 진행한다.

이와 함께 시는 3월 말까지 정기적인 신고센터 운영은 물론 주 1회 청년 아르바이트 밀집지역을 노무사 등 전문가가 직접 방문해 현장 상담 및 신고접수를 실시하는 현장노동상담소도 운영할 계획이다.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노동정책관은 “이번 아르바이트 피해 집중신고기간 운영을 통해 이랜드파크 아르바이트 노동자를 비롯한 모든 일하는 청년들의 체불임금이 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상습 임금체불기업은 시 조달 참여 시 불이익을 주고 명단을 공개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