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과 김기춘 전(前) 청와대 비서실장. ⓒ천지일보(뉴스천지)DB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동시 소환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특검팀)이 ‘문화계 지원 배제 명단(일명 블랙리스트)’을 주도한 ‘윗선’으로 지목되는 조윤선(51)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장관과 김기춘(78) 전(前) 청와대 비서실장을 소환한다고 밝혔다.

16일 이규철 특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내일 오전 9시 30분 조윤선 장관을, 오전 10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특검보에 따르면, 이들은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를 받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될 예정이다.

지난 2013년 8월부터 2015년 2월까지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김 전 실장은 정부에 반대하는 성향의 문화계 인사의 지원을 배제하는 명단인 블랙리스트의 작성·관리를 주도한 인물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팀은 블랙리스트가 김 전 실장의 지시로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처음으로 작성되고 이후 교육문화수석실을 거쳐 문체부로 내려갔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014년 6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직한 조윤선 장관은 당시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조 장관은 지난해 12월 국회 청문회에서 블랙리스트를 본 적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하지만 그는 9일 열린 청문회에서는 블랙리스트가 있었음을 시인했다. 다만 직접 본 적은 없고 작성 경위도 알지 못한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앞서 특검팀은 김종덕(60) 전 문체부 장관, 정관주(53)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56)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등 3명을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했다.

특검팀은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을 소환해 조사하면서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작성에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는지도 조사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