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간담회 하는 박근혜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先 헌재출석 가능성도 제기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회의 탄핵소추로 직무정지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파상 공세에 추가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설 연휴 민심이 여론과 지지층결집에 미치는 영향이 적잖은 만큼 추가 입장 표명이 이뤄진다면 시기적으로 볼 때 설 연휴(27~30일) 이전이 최적의 타이밍이라는 판단이 그 배경이다.

1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설 연휴 이전에 추가로 직접 메시지를 내놓는 방안을 놓고 최종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추가 입장 표명을) 아직 어떻게 할 지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설 전에 하려면 다음 주 중에는 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특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 청구를 적극 검토하는 등 박 대통령의 뇌물죄 입증을 위해 턱밑까지 칼을 겨눴다는 점에서 지난 1일 신년 기자간담회에 이은 2차 직접 해명의 필요성이 커진 상태다.

고민의 지점은 박 대통령이 각종 의혹에 대해 다시 직접 설명하는 것이 헌재 탄핵심판 및 특검수사 대응 차원에서 도움이 될지 여부다.

내부적으로는 일단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특검이나 검찰의 주장만 국민에게 전달되고 그에 대한 박 대통령 측 입장이 제대로 소개가 안 된다는 판단에 따라 어떤 식으로든 박 대통령이 직접 대응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검찰과 헌재의 출석 요구에는 응하지 않으면서 장외에서 여론전만 펼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박 대통령의 직접 언론대응 카드를 아예 접거나 설 연휴 이후로 미루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자간담회 형식이 아니라 헌재 출석을 통해 국회가 제시한 탄핵 사유 등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힐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헌재 탄핵심판 변론기일에 먼저 출석해 공식으로 소명한 뒤 기자회견 등을 통해 이를 보완하는 방안이 내부에서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박 대통령의 탄핵심판 출석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게 청와대의 전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