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일 충남 당진시에서 진행된 민선6기 목민관클럽 제18차 정기포럼에서 대표 발표에 나선 제종길 안산시장이 안산시의 에너지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공: 안산시)

기초자치단체장 모임 ‘목민관클럽’ 정기포럼 참석
제 시장 “안산에서 원전 하나 줄이는 효과 거둘 것”

[천지일보 안산=정인식 기자] “2030년 원전 없는 세상을 위해 지방정부가 나서 저항하고 제안하며 실천해야 한다.”

지난 12~13일 충남 당진시에서 진행된 민선6기 목민관클럽 제18차 정기포럼에서 대표 발표에 나선 제종길 안산시장은 “(중앙정부의)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해 지방정부가 적극적으로 도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종길 시장은 ‘지속가능한 에너지 자립도시 안산’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서 “유난히 더웠던 지난해 여름, 전국적으로 폭염주의보가 계속될 때 안산시는 7번이나 제외됐다”고 소개하며 “전국 최고 수준의 도심녹지율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안산시는 지난 2년 동안 녹지 비율이 가장 높게 상승한 도시로 현재 최고 수준인 1인당 6㎡의 녹지율을 국제 권고 수준인 9㎡를 넘어 오는 2030년까지 15㎡로 늘릴 목표”라고 설명했다.

제 시장은 국가 에너지 정책에 대한 소견도 밝히면서 “현재 국가의 화력발전소 중심 에너지 정책은 기존 전력수급 체계의 변화를 담보하지 않은 것으로 근본적 문제 해결 방안으로 보기 어렵다”고 진단하며 대책다운 대책이 아니라고 일갈했다.

이어 “예를 들어 화력발전에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송전탑의 경우 삶의 질 측면에서 국민건강 문제뿐만 아니라 관광 산업에 악영향을 주는 등 밀접하게 연결된다”며 “신재생에너지가 그 대안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맞춰 안산시는 ‘에너지 자립도시’를 선포하고 ▲1가구 1태양광의 햇빛도시 ▲모든 신축 공공청사의 에너지 자립형 건축 ▲에너지와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산업단지 ▲대부도 카본제로도시 조성 등의 정책을 실천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에너지 자립도시 구축을 위해 에너지 전문기업인 LS산전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 지난 12일 충남 당진시에서 진행된 민선6기 목민관클럽 제18차 정기포럼에 참석한 자치단체장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안산시)

제종길 시장은 “이런 다각적인 노력들이 성과를 거둬 안산에서 원전 하나를 줄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자치단체장들은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계획 철회 결의문’도 채택했다. 결의문에는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계획 철회 및 신규 건설 전면 중단 ▲현재 가동 중인 화력발전소에 대한 대기오염물질의 획기적 감축과 노후 화력발전소에 대한 조기 폐지 ▲사람·환경 중심 에너지 정책의 전환을 통한 청정 및 신재생 에너지 비중 확대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이번 포럼에는 안산시를 비롯해 서울시 강동 노원 서대문 성북 양천, 강원 속초시, 경기 시흥시, 광주 서구, 인천 부평구, 충남 당진시 등 전국 23개 기초자지단체장들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