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오전 의정부시에서 의정부경전철(주)의 파산 신청과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제공: 의정부시)

의정부시, 경전철 사업자 파산신청 관련 입장 발표
사업자가 운영책임… “파산신청은 기업책임 버린 것”
대체사업자 선정 등 경전철 운영방안 강구될 듯

[천지일보 의정부=이성애 기자] 경기도 의정부시(시장 안병용)가 경전철 사업시행자인 ‘의정부경전철㈜’의 파산신청에 따른 성명서를 12일 발표하고 “경전철 운행은 계속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먼저 “경전철의 운영책임이 1차적으로 사업시행자에게 있음에도 의정부시는 그동안 사업자의 운영 정상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결국 운영사인 의정부경전철이 파산을 신청한 것은 유감”이라고 서운함을 전했다.

사업시행자인 의정부경전철㈜은 경영적자가 계속돼 2015년 11월 의정부시에 연간 145억원의 재정지원을 요구하는 ‘사업시행조건 조정’을 제안한 바 있다. 시는 관계법령에 따라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 검토를 거쳐 사업시행자와 경전철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시가 운영비 부족분인 연간 50여억원의 재정지원을 제안했음에도 의정부경전철이 이를 거부하고 결국 파산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것이다.

의정부시는 “GS건설을 비롯한 7개 출자사들이 시의 운영비지원 제안을 거부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무시한 채 파산을 신청한 것은 실시협약 상 ‘30년간의 운영 의무’를 저버린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파산신청은 공익에 반하는 결정”이라며 “거액의 해지지급금을 목적으로 한 도덕적 해이로서 실시협약의 부정적 인식 확산, 시민의 교통수단 파행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의정부시는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시민여러분께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경전철 운행을 지속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파산절차에 들어간 지금부터 공익성에 부합하는 대체사업자를 선정해 재정부담을 최소화 하도록 할 것”이라며 “언론을 통해 시민에게 파산 이후 대응과정을 수시로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 “TF를 구성해 사업자 선정과 재원조달 등 분야별로 나눠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법조인 등 전문가의 자문도 병행해 합리적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시는 “모든 역량을 모아 경전철을 안정화 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테니 시민들도 지속적인 관심 당부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