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오후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이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대선 형세 송두리째 ‘흔들’
‘제3지대’서 세 확대 관측
개헌 고리로 범보수 규합
‘뉴DJP연합’ 시나리오 부상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12일 귀국하면서 대선판도가 요동치고 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입국 기자회견에서 “권력의지가 이 분열된 나라를 하나로 묶어서 다시 세계 일류국가로 만드는 그런 의지라고 한다면 제 한 몸을 불사를 각오가 있다고 말씀드렸고 그 마음엔 변화가 없다”고 말해 사실상 대권 행보에 나설 뜻을 우회적으로 표명했다.

현재의 정국은 야권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으로 분화돼 대선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여권마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사태 이후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으로 갈라지면서 복잡하게 전개되는 형국이다. 범여권의 유력 대권주자로 꼽히는 반 전 총장의 귀국은 야권으로 기운 대선판도의 형세를 송두리째 뒤흔들 수 있는 변수로 주목되고 있다.

반 전 총장의 등장은 우선 ‘제3지대’를 중심으로 한 정계개편의 촉매제가 될 전망이다. 특정정당에 합류하지 않고, 제3지대에서 세력 확대를 도모할 것으로 예측되면서다. 먼저 충청권 세력과 힘을 합친 뒤 보수와 중도를 끌어 모으는 범보수 진영 구축에 나설 것이라는 게 주된 전망이다.

여기엔 개헌 이슈가 범보수 연대의 고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반 전 총장이 개헌을 연대의 명분으로 내세울 경우 개헌론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정의화 전 국회의장, 이재오 전 의원은 물론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까지 합세할 수 있는 공간이 확대된다. 정치권에선 반 전 총장이 이를 위해 개헌의 필요성을 집중 제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반 전 총장의 ‘3년 임기 단축’ 수용 여부는 개헌 논의의 핵심으로 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개헌을 전제로 차기 총선을 대선과 함께 치르려면 차기 대통령의 임기 단축이 불가피하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임기 단축에 부정적이다. 이와 달리 반 전 총장이 임기 단축을 수용하고, 여기에 민주당을 제외한 모든 개헌 추진 세력이 뭉치면 이번 대선은 ‘개헌파’ 대 ‘反개헌파’ 구도로 흐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야권에선 ‘뉴DJP(김대중·김종필) 연합’ 시나리오가 부상하고 있다. 반 전 총장을 중심으로 충청권과 국민의당의 호남 세력이 합세한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새누리당에서 분당해 나간 바른정당까지 가세할 여지를 보이고 있어 충청과 호남, 일부 영남까지 아우르는 대통합 시나리오까지 제기되는 상태다.

관건은 제3지대 주요 축인 국민의당의 선택이다. 국민의당의 유력 대권주자인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자강론’을 펴면서 반 전 총장과의 연대론에 제동을 걸고 있다. 그러나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뉴DJP연합 가능성에 문을 열어둔 가운데 주승용 원내대표와 일부 호남 중진 의원들이 반 전 총장과의 연대론을 띄우면서 원심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일각에선 오랜 외교관 생활로 국내에서 독자세력과 기반을 갖추지 못한 반 전 총장이 제3지대 후보로는 승부를 보기엔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에 들어가 정면승부를 펼쳐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또한 반 전 총장이 아직 대권 출마를 공식 선언하지 않은 만큼 정치권의 흐름을 지켜본 뒤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출마를 포기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