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오후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이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해 지지자들과 국민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하며 웃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10년간의 임무를 마치고 12일 인천국제공항에 귀국한 반기문 전 총장은 “국민 대통합을 반드시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귀국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부의 양극화와 세대간 갈등 등을 끝내야 한다. 국민 대통합을 반드시 이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반 전 총장은 먼저 “따뜻하게 환영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약자의 인권보호와 가난한 나라의 개방, 양성평등을 위해서 지난 10년간 열심히 노력했다. 지난 10년은 저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줬다”고 소회를 밝혔다.

또한 “10년만에 온 조국을 보고 가슴이 아프다”며 “나라는 갈갈이 찢어지고 사회는 부정과 부조리로 얼룩졌다. 젊은이의 꿈은 꺾이고 그야말로 총체적 난관”이라며 “민생이 흔들리는 발전이 무슨 소용인가”라고 말했다.

이어 “부의 양극화와 세대간 갈등을 끝내야 한다. 국민 대통합을 반드시 이뤄야 한다”며 “패권과 기득권 더이상 안된다. 우리 사회 지도자 모두가 책임이 있다. 우리 모두 남을 먼저 생각하는 배려와 희생정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겪은 경험을 갖고 젊은이들을 위해 길잡이 노릇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은 부인 유순택 여사와 경호원, 수행비서 등과 함께 귀국했다.

반 전 총장은 기자회견 후 공항철도를 이용해 서울역으로 이동해 대합실에서 20분가량 머물며 국군장병라운지와 정보센터, 기념품 판매센터 등을 방문해 시민들을 만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