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의혹 해명 촉구… UN사무총장 선출직 참여금지”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2일 귀국해 본격적인 국내 활동에 돌입하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집중적으로 견제했다. 

민주당은 박연차 게이트와 뉴욕 법원에 기소된 조카 반주현씨 관련 의혹을 제기하는가 하면 정치에 나서지 말라는 충고와 함께 UN사무총장 선출직 참여 금지조항 등을 들어 반 전 총장을 전방위로 압박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그를 향해 “들어오셔서 잠시 잘 쉬시기를 바란다”며 “진심어린 충고이다. 검증과 정쟁의 주인공이 될 이유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분의 삶의 궤적을 보면, 대선 출마는 존경받는 지도자로 남는 길이기보다는 정쟁에 뛰어들어서 오히려 이미지를 실추시킬 가능성이 있다”며 “안타까운 선택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충고 드리고 싶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굳이 정치권에 뛰어드시겠다면, 민주당과 반대편에 서시겠다면 저로서도 상대를 안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이해해달라고 양해를 구한다”라고도 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SBS라디오에 출연해 “반 총장은 이미 출마의 자격이 없다”며 반 총장은 UN사무총장의 선출직 참여 금지조항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지사는 “반 총장께 상식을 서로 지키자고 제안한다”며 “UN사무총장으로서의 역할이나 개인의 지위가 한 국가의 외교력으로 변질되면 안 되기 때문에 (재임 이후) 각 국가로 돌아가서 특정한 정치적 지위를 맡으면 안 된다는 것이 불문율적인 관행이었고 협약의 약속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렇게 되면(반 총장이 대선 출마하면) 대한민국의 국제적 지위나 약속 이행에 대한 태도가 너무 불성실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현안브리핑을 통해 “친인척 뇌물 기소와 관련해 반 총장의 ‘아니다’ ‘모른다’로 무관함을 증명하기는 힘들어 보인다”면서 “더욱이 반 전 총장은 국내에서도 뇌물 수수 의혹을 받고 있다. 귀국하는 반 전 총장이 귀국 기자회견에서는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근거를 제시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동생과 조카가 벌인 국제 사기극의 간판으로 사용된 것이 바로 반 전 총장”이라며 “반 총장은 이 같은 사기극이 벌어질 시기에 사기 피해자 성완종 회장을 만나기도 했다”고 제기했다.

그는 또 “안팎으로 논란을 받고 있는 반 전 총장이 과연 대한민국의 미래를 말할 충분한 자격이 있는 것인지 국민들에게 분명히 밝혀주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