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새누리당 ‘반성·다짐·화합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위원장에 정주태… 총 9명 임명
13일부터 가동… 징계 추진 가능
서청원·최경환 ‘출당 조치’ 주목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가 12일 윤리위원회 구성 안건을 의결함에 따라 서청원 의원 등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인사에 대한 징계조치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인명진 위원장 주재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선 정주태 전 한성대학교 총장을 위원장으로 한 윤리위 구성 안건을 의결했다. 윤리위 부위원장으로는 최봉실 현 장애인뉴스 발행인, 위원으로는 ▲김종식 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융합특위 위원장 ▲이종환 월드코리아신문 대표 ▲안상윤 전 SBS 논설위원 ▲김지영 안경회계법인 대표 ▲김은희(여) 전 서울흥사단 도산봉사단 운영위원장 ▲류여해(여) 전 대법원 재판연구관 ▲황대성 전 국민권익위원회 자문위원 등 7명을 임명했다.

윤리위는 이정현 전임 지도부가 친박 인사를 윤리위원으로 충원하자 기존 윤리위원들이 반발해 사퇴하면서 와해된 상태였다. 이번에 윤리위가 구성됨에 따라 문제 당원에 대한 징계 추진이 탄력을 받게 됐다. 윤리위는 당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출당 ▲제명 등의 징계를 추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인적청산 대상자로 지목된 서 의원과 최경환 의원 등 친박 수뇌부에 대한 징계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

서 의원과 최 의원은 인 위원장이 친박 핵심의 자진 탈당을 요구했으나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 특히 서 의원은 인 위원장을 강력 비난하면서 ‘탈당강요죄’로 형사고소까지 한 상황이다. 두 사람은 비대위원 인선을 위한 상임전국위 개최를 놓고 충돌한 데 이어 10일 의원총회에선 공개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결국 인 위원장이 비대위원 인선에 성공하면서 승기를 잡은 상태. 여기에다 ‘몽둥이’ 역할을 할 윤리위까지 구성하면서 칼자루도 쥔 형국이다.

새로 임명된 윤리위원은 주로 언론인과 시민사회단체 출신으로 정치권과 이해관계가 깊지 않은 인물들이다. 인 위원장이 이들을 통해 인적청산에 반발하는 서 의원과 최 의원 등 일부 친박 핵심 인사에 대한 징계 추진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인 위원장은 인적청산 대상자들의 자진 탈당을 기다린 뒤 끝까지 버틸 경우 윤리위를 통한 징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시기는 인 위원장이 일부 언론에 “국민이 원하면, 설 연휴 전에 하겠다”고 밝힌 점을 고려하면 설 연휴 전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인 위원장은 인적쇄신과 함께 정책쇄신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비대위는 13일 당 정책쇄신안을 의결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전국 광역·기초의원을 대상으로 당 쇄신 방안 의견 수렴을 위한 시도별 간담회도 추진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