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와 사드배치반대 성주투쟁위원회,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등 3개 단체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민주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약속과 달라… 당사 연좌농성 이어가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원불교가 정부와 재계에 이어 정치계에 사드배치 철회를 촉구했다. 지난해 7월 롯데스카이힐 골프장 주변 부지가 사드배치 후보지로 거론되면서부터 원불교는 국방부, 광화문, 롯데본사 앞에서 연좌농성과 기도회 등을 벌였다.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와 사드배치반대 성주투쟁위원회,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등 3개 단체는 11일 서울 여의도 더민주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에 사드배치 철회를 당론으로 정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당사 앞에서 민주당의 공식답변을 들을 때까지 기다리겠다며 점거농성을 시작했다.

이들 단체는 “국회 임시총회에서 민주당은 책임을 다해야 한다. 사드배치 철회를 당론으로 분명하게 정해달라”며 “추미애 대표는 지난해 8월 27일 전당대회 직후 사드배치 반대에 대해 ‘당론으로 뚜렷이 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방부는 롯데와 부지 취득 방식 관련한 협의를 진행했고, 사드배치 부지에 대한 편법으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추진했다”며 “국방부는 롯데 측과의 부지교환 최종 계약 체결을 밀어붙이려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을 향해 ▲국방부와 롯데 측과의 부지교환 계약을 포함한 모든 배치 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 ▲국회 동의권 행사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 ▲사드부지 제공 관련한 롯데 측과 박근혜 대통령 간 정경유착 의혹에 대해 국회가 조사할 것 ▲사드배치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을 강행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3개 단체는 사드배치 부지 제공 관련해 박 대통령과 롯데 측과의 정경유착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사드부지가 롯데스카이힐 골프장으로 발표된 시점이 지난해 9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구속영장 기각된 직후라는 점을 문제 삼았다.

이들은 “롯데가 면세점 사업자 선정 관련 뇌물죄 혐의로 압수수색을 당하는 처지임에도 12월 시내 면세점 신규 사업자로 선정됐다”며 “사드배치 부지가 롯데 측의 ‘또 다른 뇌물’이 아닌지 의심되는 상황에서 국방부는 부지교환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방부는 최근 사드배치 부지로 선정된 롯데 측 골프장에 대한 감정 평가를 완료했다. 군은 이달 내 롯데 측과 부지교환 협상을 마무리하고, 이르면 오는 6월쯤 사드배치를 완료할 것으로 내다봤다. 성주골프장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절차에도 착수했다. 국방부는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소규모환경영향평가 방식을 채택했다. 

국방부는 올해 안에 사드배치를 마무리하겠다는 입장 외에 구체적인 계획은 밝히지 않았다. 지난 11월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군사령관은 향후 8~10개월 안에 사드배치 완료 계획을 밝힌 점 등을 볼 때 사드배치 절차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