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 ‘행복나눔 2017년 업무계획보고 합동토론회’가 11일 대전시민대학(보문산) 1층 컨퍼런스홀에서 열리고 있다. 대전시민 가운데 김정우 충남대학생이 청년대표로 유일하게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대전시 ‘행복나눔 2017년 업무계획보고 합동토론회’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시 ‘행복나눔 2017년 업무계획보고 합동토론회’가 진행된 11일 김정우(충남대학생) 시민이 청년대표로 참석해 “오늘 이 자리에서 청년정책에 대해 토론하는 데 청년이 저 한명 뿐이어서 무척 아쉽다”고 토로했다.

이날 대전시 행복나눔 2017년 업무계획보고 토론회는 올해 ‘시정 5대 역점 과제’로 선정된 ▲청년 대전 ▲민생경제 ▲도시재생 ▲안전도시 ▲대중교통혁신이란 주제로 진행됐다.

먼저 권선택 대전시장과 박재묵 시민행복위원장, 정상철 정책자문단장, 정교순 대전사랑시민협의회장, 명예시장, 실국장 등은 중앙시장, 청소년위캔센터, 관사촌 현장을 둘러본 뒤 대전시민대학(보문산) 1층 컨퍼런스홀에서 토론을 진행했다.

김정우 학생은 “지난해 청년정책이 제대로 실천됐는지 점검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올해 대전시 청년정책에 반영되기를 바란다”면서 “특히 청년 창업과 취업 분야에서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전에서 창업에 성공하면 전국에서 성공한다’는 말이 있을 만큼 대전시 창업환경이 어려운 실정인데 대전시의 요리사, 예술가, 문화 분야 등 다양한 창업 지원은 좋지만 기술적인 부분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보면 바람직할 것”이라며 “기술과 인프라가 풍족한 카이스트와 연계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 대전시 ‘행복나눔 2017년 업무계획보고 합동토론회’가 11일 대전시민대학(보문산) 1층 컨퍼런스홀에서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에 대해 정상철 정책자문단장(전 충남대 총장)은 “역시 소통과 경청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충남대와 카이스트는 이미 기자재 사용과 청강 부분에서 협약을 해서 협조가 가능한데 홍보가 부족해 학생이 모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오지희 명예시장은 “대전시는 청년의 요구(needs)를 직접 많이 경청해, 2017년 정책 수립에 반드시 반영해야 할 것”이라며 “대전청소년위캔센터는 초등학교 5학년에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학부모 입장에서 평가했을 때 초등학생 수준으로 보이며 한 마디로 유치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보고회는 딱딱한 회의실에서 일률적으로 실국의 주요 업무를 청취하던 예년과는 달리 청년 대전 등 5대 역점과제 중심으로 실국을 그룹핑하여 부서 간 칸막이 제거와 협업을 유도하고자 마련됐다.

대전시 측은 “보고는 실제 정책이 펼쳐지는 현장에서 업무보고를 진행함으로써 정책과 현장을 연계하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는 보다 현실감 있고 입체적인 보고가 되도록 했다”고 밝혔다.

권선택 시장은 “‘경청과 현장 중심’은 민선 6기를 관통하는 시정의 핵심 가치인 만큼 업무를 추진할 때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것을 최우선적으로 수행할 것”을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